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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레벨 4+ 상용화를 위한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 출범사회이슈 2021. 3. 24. 16:06반응형
산업부, 과기부, 국토부, 경찰청 등 4개 부처는 자율주행기술개별학신사업을 보다 유기적인 추진과 연구 성과의 사업화, 사업화 강화 등을 위해 공익법인인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을 출범하였습니다.
사업단은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을 총괄 기획 관리하고 사업 성과의 보급 및 확산 등 사업화를 촉진하며, 공공과 민간의 협력의 가교 역할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자율주행기술개살혁신사업은 2027년 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 상용화 기반 완성을 목표로 진행되는 다부처사업입니다. 크게 5대 분야 84개 세부과제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 차량융합 신기술
- ICT융합 신기술
-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 서비스 창출
- 생태계 구축자율주행차
자율주행차는 자동차에 IT, 센서 등의 첨단 기술을 융합하여 자동차 스스로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위험을 판단하면서 주행 경로를 계획하는 등 운전자나 승객의 조작없이도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말합니다.
- 엑추에이터 : EPS, ABS&ESP, ECU
- 인식센서 : Lidar, Camera, FCM, Radar
- HMI시스템 : TABLET PC, SIDE MONITOR, Sub MONITOR, CONTROL PANEL
- 제어시스템 : EMBEDDED PC, EMBEDDED PC(TLR), AUTOBOX, ADACU(KATECH ECU)
- 협력주행 시스템 : WAVE 모델, CDGPS 모듈, LDM 모듈자율주행 기술구분
자율주행차 운전 자동화 단계로써 6단계로 나뉩니다. 이 중 3레벨 이후부터 자율주행차로 정의됩니다.
레벨0
구분 내용 명칭 無 자율주행(No Automation) 자동화 항목 없음(경고 등) 운전주시 항시 필수 자동화 구간 - 시장 현황 대부분 완성차 양산 예시 사각지대 경고 등 레벨1
구분 내용 명칭 운전자 지원(Driver Assistance) 자동화 항목 조향 or 속도 운전주시 항시 필수 자동화 구간 특정 구간 시장 현황 대부분 완성차 양산 예시 차선 유지 또는 크루즈 기능 레벨2
구분 내용 명칭 부분 자동화(Partial Automation) 자동화 항목 조향 & 속도 운전주시 항시 필수(조향핸들 상시 잡고 있어야 함) 자동화 구간 특정구간 시장 현황 7~8개 완성차 양산 예시 차선유지 및 크루즈 기능 레벨3
구분 내용 명칭 조건부 자동화(Conditional Automation) 자동화 항목 조향 & 속도 운전주시 시스템 요청시(조향핸들 잡을 필요 없음, 제어권 전환 시만 잡을 필요) 자동화 구간 특정구간 시장 현황 1~2개 완성차 양산 예시 혼잡구간 주행지원 시스템 레벨4
구분 내용 명칭 고도 자동화(High Automation) 자동화 항목 조향 & 속도 운전주시 작동구간 내 불필요(제어권 전환 없음) 자동화 구간 특정구간 시장 현황 3~4개 벤처 생산 예시 지역(Local) 무인택시 레벨5
구분 내용 명칭 완전 자동화(Full Automation) 자동화 항목 조향 & 속도 운전주시 전 구간 불필요 자동화 구간 전 구간 시장 현황 없음 예시 운전자 없는 완전 자율주행 728x90반응형'사회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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