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4월 9일부터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신청 / 기존 경기지역화폐 카드나 본인 신용카드 및 선불카드로 지급
    지원사업/지원사업(2021년이전) 2020. 4. 1. 17:52
    반응형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확정안이 발표되었다.

    기존에 보유한 지역화폐나 13개 신용카드를 통해 신청하여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신용카드 및 지역화폐 카드가 없는 사람은 선불카드로 신청하여 지급받을 수 있다.

    경기지역화폐 카드, 신용카드 방식은 4월 9일부터 신청할 수 있으며, 선불카드는 4월 20일부터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나 농협 지점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오프라인 신청은 혼잡을 줄이기 위해 세대주 기준 신청과 요일제를 적용하였다.

    또한 노인이나 장애인 등 취약계층과 대규모 아파트 단지 주민을 위해 찾아가는 발급 서비스를 제공한다.
    찾아가는 서비스는 5월 중순부터 개시 예정이다.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개월이며, 8월 31일까지는 모두 사용해야 한다.
    신청을 늦게하는 경우 3개월이 되지 않더라도 8월 31일이 지나면 사용할 수 없다.

    경기도는 경기도민에게 소득과 나이 상관없이 1인에게 1회, 10만 원을 주는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을 지급한다.
    지급 방식은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경기지역화폐 카드나 신용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 카드가 없는 사람은 오프라인으로 선불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특히 1금융권 13개사의 신용카드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경우 가맹점 이용 등 지역화폐 요건에 맞으면 10만 원을 자동으로 차감하는 형태로 지급되는 방식이다.

    홈페이지에서 경기도민임을 인증하고, 재난 기본소득을 받고자 하는 지역의 카드나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신청 후 3~5일 이내 승인 완료 문자와 함께 10만 원이 충전된다. 신용카드는 완료 문자가 오면 이때부터 차감이 진행된다.
    현재 하나, 우리, 국민, 신한, 삼성, 비씨, 롯데, 수협, 농협, 기업, 한국씨티, SC제일, 현대카드로 지급받을 수 있다.
    경기지역화폐 카드 및 신용카드 방식의 경우 신청 기간이 4월 9일부터 4월 30일까지 신청해야 한다.

    신용카드, 경기지역화폐 카드가 없으면 10만 원이 충전된 선불카드로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을 사용할 수 있다.
    4월 20일부터 신분증을 가지고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나 농협 지점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된다.
    신청 기간은 4월 20일부터 7월 31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선불카드 신청 시 별도의 위임장 없이 가족 구성원 중 한 명이 나머지 구성원의 위임을 받아 대리 수령이 가능하다.
    다만 위임받았다고 속이고 다른 가족 몫의 기본소득을 받으면 사문서 위조 및 행사, 사기죄로 처벌될 수 있다.

    오프라인 신청 시 혼잡을 줄이기 위해 가구원 수,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신청할 수 있다.

    1주 차(4월 20일부터 26일까지)

    - 4인 가구 이상
    - 마스크 요일제 적용(월 1,6 / 화 2,7 / 수 3,8 / 목 4,9 / 금 5,0)
    - 주말(25일, 26일)은 해당 주 대상자이지만 신청하지 못한 사람이 신청

    2주 차(4월 27일부터 5월 3일까지)

    - 3인 가구
    - 마스크 요일제 적용(월 1,6 / 화 2,7 / 수 3,8 / 목 4,9 / 금 5,0)
    - 주말(5월 2일, 3일)은 해당 주 대상자이지만 신청하지 못한 사람이 신청

    3주 차(5월 4일부터 5월 10일까지)

    - 2인 가구
    - 마스크 요일제 적용(월 1,6 / 화 2,7 / 수 3,8 / 목 4,9 / 금 5,0)
    - 주말(5월 9일, 10일)은 해당 주 대상자이지만 신청하지 못한 사람이 신청

    4주 차(5월 11일부터 5월 17일까지)

    - 1인 가구 및 기존에 신청하지 못한 가구
    - 마스크 요일제 적용(월 1,6 / 화 2,7 / 수 3,8 / 목 4,9 / 금 5,0)
    - 주말(5월 16일, 17일)은 해당 주 대상자이지만 신청하지 못한 사람이 신청

    5월 17일 이전 평일에 오후 8시까지 신청(다만 농협은 정상근무) 할 수 있으며, 주말에도 오전 9시부터 6시까지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다.

    선불카드는 가구별로 1개의 카드에 통합하여 지급하며 4인 가구가 신청할 경우 40만 원이 입금된 선불카드로 지급받는다.
    하지만 6인 이상 가구는 2장으로 나눠 지급받을 수 있다.

    선불카드는 재발급이 안 되며, 분실 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개월이며, 8월 31일 이후에는 모두 소멸된다. 신청이 늦어 3개월이 되지 않더라도 8월 31일 지나면 소멸된다.

    발급대상자는 3월 23일 24시 이전부터 신청일까지 계속 경기도에 주민등록되어 있는 사람이며, 태아의 경우 엄마가 23일 이전에 경기도민일 경우 신청일까지 출생한 경우 지급받을 수 있다.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은 아동 양육수당, 청년수당, 실업수당 등과 중복하여 지급받을 수 있으며, 기초생활수급자의 소득 산정에 포함되지 않는다.

    지급 방식

    1. 기존 보유 개인카드 활용

    - 경기지역화폐 카드
    - 신용카드(농협, 신한, 국민, 삼성, 기업, SC제일, 수협, 한국씨티, 우리, 롯데, 하나, 현대, 비씨)

    2. 선불카드(기프트형 카드 신규발급)

     

    경기지역화폐카드 및 신용카드 신청(온라인)

    구분 내용
    신청기간 4월 9일부터 4월 30일
    신청방법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서 경기지역화폐와 신용카드 사용, 온라인 신청
    - 카드번호 본인인증, 카드사와 카드번호 등록(미성년자는 대리신청 가능)
    사용기간 카드사 사용승인 문자 수신일로부터 3개월 이내
    지급방법 경기지역화폐카드는 포인트(10만원) 지급,
    신용카드는 사용액에서 자동차감 청구
    사용매장 연매출 10억원 이하 매장에서 사용가능
    - 주소지 시군의 백화점, 대형마트, 유흥업소, 사행성 업소 등 제외
    - 전통시장의 경우 10억원 이상 매장에서도 사용가능
    - 해당 시군의 기존 지역화폐 사용 가능업소와 동일

     

    선불카드 신청(오프라인)

    구분 내용
    신청기간 4월 20일부터 7월 31일
    신청방법 주소지 주민센터 또는 농협은행 방문 신청
    - 신분증 지참, 신청서 작성
    - 위임은 사전에 구두로 받고 신청서 위임란에 확인하면 되고, 위임받지 않고 신청서를 허위신청 시 처벌될 수 있음
    접수시간 주민센터는 평일, 주말에 신청 가능 / 농협은 영업시간 내 신청 가능
    -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20시까지
    - 주말 오전 9시부터 오후 18시까지
    - 농협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6시까지 가능
    사용기간 카드사 사용승인 문자 수신일로부터 3개월 이내(사용 마감일은 8월 31일)
    접수계획 세대원 수, 생년끝자리 5부제 적용하여 신청 가능(하단 그림 참고)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