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지역 소상공인 희망대출 지원사업으로 5,700여 명 지원
    지원사업/지원사업(2021년이전) 2022. 1. 10. 00:41
    반응형
    - 소상공인 5,700여 명 대상 1,107억 원 대출 실현, 금융사각지대 해소 기여
    - 행안부, 12개 실적우수 지자체 선정해 우수사례 공유 및 재정 인센티브 지급

     

    행정안전부는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시행한 '2021 지역 소상공인 희망대출 사업'을 통해 소상공인 약 5,700여 명에게 1,107억 원 대출을 지원했다고 밝혔습니다.
    '지역 소상공인 희망대출 지원사업'은 광주 광산구가 지난해 최초로 시도해 큰 효과를 얻은 '1% 희망대출 사업'을 모델로 삼아 전국으로 확산한 것입니다. 1%희망대출사업은 20년 6월부터 21년 3월까지 648명에게 총 47억원의 무담보 1% 이자로 대출한 사업입니다.

    행안부는 '지역 소상공인 희망대출 지원사업'을 '2021 주민생활혁신 7대 중점추진과제'로 선정하고 21개 지자체에 국비 6억 1,500만 원을 지원하는 등 전국 확산과 정착을 위해 지원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매출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담보가 부족하고 신용도가 낮아 은행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는 소상공인 5,700여 명을 지원하고 지자체/금융기관/신용보증재단 등과 협력하여 총 1,107억 원의 대출을 지원했습니다.
    특히, 신용카드 발급이 중단되는 등 정상적인 금융활동 곤란한 저신용(6~10등급) 소상공인 770여 명을 지원했으며, 이 외에도 이차보전 및 보증수수료 지원 등을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지원했습니다.

    행안부는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저신용 소상공인 지원으로 코로나19 경제위기에 앞장선 지자체를 12개를 선정하고 총 30억 원의 재정 인센티브를 지급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선정된 12개의 지자체는 지속가능한 거버넌스 구축, 저신용자 금융사각지대 해소, 지역 특성을 반영한 창의적 시책 발굴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지역 소상공인 희망대출 지원사업'이 코로나19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여러분의 시름을 조금이나마 덜어 드릴 수 있게 된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더 많은 소상공인이 코로나19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경영 안정과 자립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역소상공인 지원책을 마련해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광주 동구

    광주 동구는 마을금고, 신협 등 지역서민금융이 적극 참여하고, 출연금을 금융권이 분담하는 등 거버넌스 구축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한, 저신용 소상공인을 100% 선정하여 집중 지원하는 등 저신용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실적도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남 남해군

    경남 남해군은 '남해신용협동조합'이 부실채권이 될 위험을 감수하면서 자금이 절실한 저신용 소상공인에게 1년간 이자 7.5%를 무담보, 무이자로 지원하여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소상공인연합회 등을 중심으로 소통의 장을 수시 개최하여 거버넌스를 활성화했습니다.

     

    전남 해남군

    전남 해남군은 관내 신협, 새마을금고 등 9개 서민금융이 적극 참여하고, 경제살리기협의회 중심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소상공인 지원책을 마련하는 등 거버넌스 구축 및 시책의 창의성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소상공인 저금리 희망대출 사례

    식당운영 사례

    식당이 있는 건물에 코로나 확진자가 다녀가면서 손님들 발길이 끊겨 식당 운영에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신용도가 낮아 시중은행에서는 대출이 불가능했는데 이번 '소상공인 희망대출' 로 긴급 지원받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됐습니다.

    마트운영 사례

    코로나19로 매출이 20% 감소한 상황이 수개월째 이어졌습니다. 학자금 대출까지 남아 있어서 금융기관 대출이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카드론과 대부업체를 이용할 수 밖에 없었는데 '소상공인 희망대출'을 통해 힘든 고비를 넘겼습니다.

    공부방운영 사례

    코로나 사회적거리두기로 공부방 원생모집에 어려움이 많았고, 무등록사업자라서 은행에서 대출거절을 많이 당하여 정말 어려웠습니다.
    이번 소상공인 희망대출로 소액이지만 저금리로 대출을 받게 되어 재기할 용기를 얻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