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퇴준비는 연금들을 여러 층 쌓는 거부터 시작해야 한다.팁/금융, 경제 2019. 10. 12. 01:49반응형
누구나 꿈과 같은 은퇴생활을 꿈꾼다.
우리나라 평균수명은 83세이다.
정년퇴직 이후 20년에서 길게 30년의 소득공백이 발생한다.
은퇴준비를 하더라도 길고 긴 퇴직 이후 삶을 생각하면 은퇴생활은 낙관적이지 않다.또한 은퇴준비를 하면서 자녀의 교육비, 본인의 퇴직 준비, 부모의 생활비 등을 고민하는 트릴레마에 빠질 수 있다.
한정된 소득으로 모든 것을 만족시킬 수 없는 현실에서 은퇴준비는 사치일 수밖에 있다.조기퇴직이 일상화되었고, 은퇴준비를 하지 못한 채 정년을 맞이하는 사람이 많다.
그래서 소득의 공백은 예상보다 심각할 수 있다.
주 소득원이 있을 때는 지출관리만 하면 되었지만, 퇴직 이후에는 생활 위험을 제대로 대처하기 힘들다.- 현재 소비를 미래의 소비로 이전하는 저축과 투자
- 소득활동 시기에는 보유자산 증식에 초점
- 은퇴 이후 연금자산의 인출전략 필요
은퇴자산의 유형
은퇴 이후 활용할 수 있는 자산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 이자소득 : 금융기관의 예, 적금
- 배당소득 : 주식이나 채권의 배당
- 임대소득 : 부동산의 임대소득
- 연금소득 : 공적연금(기초연금,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주택연금
- 근로, 사업소득 : 퇴직 이후 근로나 사업을 하면서 발생하는 소득
최소한의 은퇴준비는 연금 상품의 다층 화부터 준비해야 한다.
공적연금 + 퇴직연금 + 개인연금 + 주택연금 ...위의 예시의 자산 유형을 모두 챙기기에는 현실적인 부담이 있다.
거창한 준비는 아니더라도 은퇴 준비는 시작해야 한다.
평균 수명이 늘어 갈수록 연금상품의 매력은 점점 높아질 것이다.은퇴자산 활용
은퇴 후 생활비를 위해 연금자산을 활용해야 한다.
부족분은 근로나 사업소득, 기타 소득으로 채워야 한다.공적연금인 기초연금, 국민연금은 기초적인 생활보장을 기대할 수 있다.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으로 부족한 생활비를 채울 수 있다.
또한 주택연금이나 시간제 근무, 일자리사업 참여하여 여유로운 은퇴생활을 기대할 수 있다.기초연금 + 국민연금 + 퇴직연금 + 개인연금 + 주택연금 + 근로소득 / 사업소득
은퇴 후 주 소득원을 대신하여 대체 소득을 만들기 위해 여러 시도를 한다.
하지만 은퇴자산을 급속한 인출을 막기 위해 다음의 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소득공백으로 생길 수 있는 초조한 마음을 인정하고 은퇴 생활을 위해 안정적인 선택을 해야 할 때이다.
- 본격적인 연금소득 개시 전에 소득 공백을 최소화해야 한다. 은퇴자산의 추가 인출은 연금 소득의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
- 퇴직 이후 금융상품의 투자 목적은 안정적이며, 유동성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연금소득으로 활용할 수 있으면 좋다.
- 묻지마 투자, 묻지마 창업은 은퇴자산을 지켜주지 못한다.
- 본격적인 퇴직 전에 부채 정리도 필요하다. 부채상환이나 법과 제도를 활용한 부채조정 등을 시행한다.
- 은퇴자산을 만들기 위한 장기 상품은 절세효과도 고려하면 좋다.
- 은퇴시기가 다가올수록 보유가치 상승을 위한 투자보다, 활용가치를 유지하면서 얻을 수 있는 수익의 비중을 높인다.
퇴직 후 창업은 신중히
퇴직 이후 창업은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여러 사항을 고려해서 퇴직 이후 가처분소득을 따져봐야 한다.
특히 은퇴자산을 활용한다면 사업비용을 연금으로 대체할 때 발생하는 수입과 비교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타인자본의 비중과 상환부담 여부
- 사업하는 분야에 대한 직, 간접적인 경험
- 제도, 지원책을 활용 가능성
퇴직 후 지원제도 활용
공적연금 개시 전에 지원제도를 활용하여 은퇴자산 추가 인출을 줄이는 합리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 조기퇴직 후 가족 중에 직장가입자가 있다면 피부양자로 등록하거나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을 활용한다.
- 퇴직으로 소득의 공백이 발생할 경우 실업급여를 활용한다.
- 국민연금이나 퇴직연금, 연금저축은 추가로 납부 가능하다.
728x90반응형'팁 > 금융,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법사금융 유형 및 대응법 vol1 '미등록업체 및 대출사기 유형' (0) 2019.10.19 사용하기 어려운 카드 포인트, 없어지기 전에 잘 활용하는 방법 (0) 2019.10.18 주요 해외금리 연계 펀드(DLF), 은행에 투자를 맡기고 원금 전액 손실을 맞았다. (0) 2019.10.16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신청 결과 및 앞으로의 일정 (0) 2019.10.12 어르신들의 잠자고 있는 휴면재산을 찾을 수 있어요.(금융위, 복지부 협업) (0) 2019.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