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어르신들의 잠자고 있는 휴면재산을 찾을 수 있어요.(금융위, 복지부 협업)
    팁/금융, 경제 2019. 10. 7. 23:28
    반응형

    예금이나 보험을 제때 찾지 못해 잠자고 있는 휴면 재산이 늘어나고 있다.
    휴면재산은 은행권의 휴면예금과 보험권의 휴면보험금을 통칭한다.

    2019년 8월말 기준으로 전체 휴면재산은 1조 4,687억이 있으며 고령층(65세 이상)이 보유한 휴먼재산은 3,085억이다.
    여러 홍보채널을 통해 휴면예금, 휴면보험금을 찾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고령층이 보유한 휴면재산을 찾는 비중은 그리 많지 않다.

    고객의 연락처 변경이나 금융기관에 방문이 자주 하지 않아 휴먼재산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쌓이고 있다.

    독거노인 휴면재산 조회, 지급서비스

    금융위원회와 보건복지부가 협의하여 독거노인 휴먼재산 조회, 지급서비스를 추진한다.
    찾아가는 고령층 휴면재산 조회, 지급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노인돌봄기본서비스'를 연계하여 휴면재산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추진한다.

    휴면재산 조회, 지급서비스 절차

    서비스 준비

    '휴면예금 조회신청서' 등 관련 서식을 마련하고 '노인돌봄기본서비스 수행기관'에 배포한다.

    신청서 배포 및 작성

    노인돌봄기본서비스를 제공하는 생활관리사가 독거노인 집을 방문하여 휴면재산 서비스 관련 안내 및 신청서, 관련 서류 작성을 지원하고 작성한 신청서 등을 받아온다.

    신청서 제출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에서 관련 서비스 신청서들을 취합하여 서민금융진흥원이나 금융권 협회에 제출한다.

    휴면재산 조회 및 통지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로부터 제공받은 신청서, 개인정보들을 활용하여 휴면재산을 조회한다. 그 결과를 문자 등을 통해 알려준다.

    휴면재산 지급

    안내받은 본인(독거노인)이 금융기관에 방문하여 휴면재산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이동이 불편한 경우 비대면 본인 확인 후 지급하는 방안을 추가할 예정이다.


    은행권 휴면예금 은행, 저축은행의 요구불예금, 저축성예금, 자기앞수표 발행대금 중 관련법에 따라 소멸시효가 완성된 이후 고객이 찾아가지 않은 예금이나 자기앞수표
    보험권 휴면보험금 보험회사 보험계약 중에서 해지(실효) 또는 만기도래 후 법상 소멸시효가 완성된 이후에도 찾아가지 않은 해지(실효)환급금, 만기보험금, 계약자배당금 등을 말한다.

     

     

     

    휴면재산 찾기 서비스

    '찾아가는 고령층 휴면재산 조회, 지급 서비스'는 12월말까지 시범사업 후 그 내용을 평가하여 부족한 것은 보완하고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현재도 온라인이나 금융기관에 방문하여 직접 휴면재산을 찾을 수 있다.

     

    참고 : '금융위와 복지부가 손잡고 어르신들의 휴면재산을 적극 찾아드리겠습니다.' 보도자료 중

     


    노인돌봄기본서비스

    보호가 필요한 독거노인에게 복지 서비스 및 생활 교육 등을 제공한다.

    지원대상

    돌봄이 필요한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

    선정기준

    1. 일생생활이 위험에 많이 노출되어 있어서 정기적인 안전 확인이 필요한 경우
    2. 소득, 건강, 주거, 사회적 접촉 등 수준이 낮아 복지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3. 안전 확인이 필요하지 않지만 정기적으로 생활 상황 점검이나 사회적 접촉 기회 제공이 필요한 경우

    지원내용

    정기적인 안전 확인, 생활교육 및 복지서비스 연계지원한다.

    신청방법

    시,군,구청이나 시,군,구 위탁기관에 방문하여 신청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