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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상공인을 위한 구독경제 활성화 지원
    지원사업/지원사업(2021년이전) 2021. 8. 8. 2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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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는 21년 8월 비상경제회의에서 소상공인의 피해지원과 매출회복, 포스트 코로나 이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위해 구독경제 활성화 방안을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구독경제 활성화를 위해 구독경제 지원사업과 기존 사업 연계 등으로 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추진방향 추진과제
    Ⅰ.4대 시범모델 제시
    - 손쉬운 구독경제 참여 방법을 제시하여 확산 유도
    ① 밀키트 구독경제 모델
    ② 가치소비 모델(효도, 복지상품 모델)
    ③ 골목상권 선결제 모델
    ④ 소상공인 직접 운영 모델(전통시장, 농수산 조합 등)
    Ⅱ.구독경제화 지원(3+1지원)
    - 구독경제 도입을 위한 지원사업 신설
    ① 판매 플랫폼 바우처
    ② 물류(풀필먼트) 바우처
    ③ 상품 구성(큐레이션) 지원
    ④ 기타 운영 바우처
    Ⅲ.구독상품 경쟁력 강화
    - 기존 사업 연계 지원
    ① 구독상품의 인지도 및 신뢰도 제고
    ② 구독상품의 판로 개척
    ③ 소상공인 디지털 역량 제고

     

    구독경제를 통해 정기 판로 확보로 소상공인의 매출 증가와 고정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수입을 바탕으로 장기적인 물품 조달과, 인력 및 자금 운용 등 사업계획 수립도 가능하여 사업 운영의 효율도 높일 수 있습니다.

    구독경제 도입 과정에서 온라인판로 확보 및 디지털 전환을 통해 지속될 비대면 시대에서도 경쟁력 유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구독경제 민간 플랫폼 입점 지원

    구독 시스템을 구축한 민간 플랫폼 및 '가치삽시다'에 소상공인 구독경제관을 개설하여 입점 및 판매 지원합니다.
    소상공인 제품에 전문성을 갖춘 플랫폼(1~2개)과 협업하여 150여곳을 대상으로 시범사업 후 22년 지원대상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상세페이지 제작, 기간권 판매 할인 지원, 정기 기획전(할인쿠폰, 무료배송 등) 개최 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 백년가게, 소상공인, 지역특산물 등 150개사 제품으로 운영 후 22년 확대

    사업절차

    - 민간 플랫폼 선정(유통센터, 1∼2개사)
    - 소상공인 선정(유통센터, 150개)
    - 입점 및 판매 지원(플랫폼)
    - 사업비 정산(유통센터 → 플랫폼)

     

    구독경제 자사몰 구축 지원

    소상공인이 구독경제 운영이 가능한 홈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도록 솔루션 전문업체를 통해 자사몰 구축을 지원합니다.
    - 제품에 대한 상세페이지, 정기구독이 가능한 정기결제 시스템 등을 갖춘 홈페이지를 맞춤형 제작하여 제공하고, 도메인 광고 및 마케팅 등 원스톱 지원

    자사몰 구축비 지원을 검토할 예정이며, 교육 및 컨설팅, 온라인 상권분석 리포트 등 정보도 분기별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 업종별 동향, 연관검색어 등 구독상품 관련 트렌드 분석을 통해 판매전략 제공

    사업절차

    - 전문업체 선정(유통센터, 20개사)
    - 소상공인 선정(유통센터, 1천개사)
    - 자사몰 구축(업체 → 소상공인)
    - 사업비 정산(유통센터 → 업체)

     

    물류(풀필먼트) 바우처 지원

    개별 소상공인이 구독경제를 택배 등 일회성 배송으로 이용할 경우 정기배송에 따른 소비자 요구에 대응하기에는 부족한 상황입니다.
    또한 민간의 물류 전문업체가 등장하고 있으나 고비용 부담으로 이용이 쉽지 않습니다.

    물류(풀필먼트) 지원은 민간의 물류 전문업체를 활용하여 구독상품의 유통에 필요한 보관, 배송, 재고관리 및 교환이나 환불 등 원스톱 배송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기존 택배와 달리, 물류센터에서 제품을 보관하다가 주문 시 피킹(picking), 포장, 배송, 교환이나 환불 등 유통과정을 대행하는 서비스입니다.

    풀필먼트 바우처 지원은 풀필먼트 이용에 필요한 비용 지원입니다.
    - 소상공인이 풀필먼트 업체와 계약하여 서비스 지원받고, 그 비용을 보조
    - 지원 단계에서 소상공인 화주들의 조합 구성도 검토(지자체 중심)

    사업절차

    - 창고 확보(공공물류센터 임대, 국토부 협의)
    - 운영업체(물류기업) 공모
    - 소상공인 선정
    - 풀필먼트 바우처 지원
    - 사업비 정산(유통센터 → 업체)

     

    구독경제 상품 확대

    사업 운영시 축적된 데이터(고객피드백 및 소비패턴 등)를 분석하여 온오프 결합 꾸러미, 선결제 BM 확장 등 구독상품 개발하여 확대할 예정입니다.
    - 민간 전문 MD 등 컨설팅, 할인쿠폰, 물류 등 보조금 지원

    구독상품 개발 예시

    - 온오프 결합 꾸러미 : 소상공인, 자영업자가 업종별, 지역별 협력할 수 있는 온, 오프라인 결합 구독상품 개발
    - 건강테마 : 건강식품(온라인 구매) + 헬스케어(오프라인 헬스장 방문)
    - 상품(미용테마) : 미용용품(온라인 구매) + 미용케어(오프라인 미용실 방문)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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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 구성의 다양화를 위한 참여자 확대

    소비자 수요에 맞는 구독상품 구성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우수 소상공인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며, 다양한 상품을 꾸러미로 구성할 수 있도록 조직 구성(조합 등)을 지원하여 정기배송체계를 확대합니다.
    다수의 생산자가 참여하는 꾸러미 상품의 개발을 통해, 구독경제가 조직적 협업을 통해 활성화되는 기반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 품목 예시 : 명절 차례상 및 제사상 차림 서비스, 밀키트, 계절 상품 등

     

    기타 운영 지원

    구독경제 운영에 필요한 각종 지원사업을 단계별로 구성하여 제공하고, 소상공인의 상황에 맞는 사업을 매칭, 지원합니다.
    개발 단계(인증, 허가 등), 유통 단계(콜드체인 유통, 포장 및 배달 등), 관리 단계(인력 등)의 단계별 바우처 지원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구독상품 경쟁력 강화 지원

    공동 브랜드로써 로고 및 스토리 제작 등 정기구독 상품 공동 브랜드(가칭 '매달 쏜다') 개발 지원으로 소상공인 상품 인지도 높이고자 합니다.
    또한 재구매율, 구독 유지율을 높이기 위해 프로모션 등 혜택도 제공 할 예정입니다.

    구독상품에 대한 검색포털 광고, 맘카페 등 커뮤니티 광고 및 인플루언서 활용 콘텐츠 제작 등도 지원합니다.
    시즌별 적합한 구독상품의 정기기획전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또한 소비자 A/S 등 요구사항(구독상품 구성, 배송일 변경 등)에 대응을 위해 '사후관리 지원센터(콜센터)' 도입 추진됩니다.
    - 소비자 구독상품 만족도 증가, 소상공인의 핵심업무 집중 효과
    -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구독상품 고도화(피드백)에 활용

     

    판매처 확보 지원

    기존 '소상공인 온라인판로 지원사업'을 통해 구독상품의 입점 및 판매를 지원합니다.
    구독상품의 별도 트랙을 마련하여 구독 이외 일반 판매의 활성화 지원합니다.
    - 라이브 커머스 : '가치삽시다' 및 민간 플랫폼 연계 구독상품 특별판매전 진행(최대 50%할인)
    - 온라인 쇼핑몰 : 민간 유통사와 구매링크 연결, 홍보 및 노출, 경품 이벤트 등 구독 상품 판매 지원(최대 40% 할인)
    - 홈쇼핑 : 낮은 수수료(0~15% 적용)로 TV홈쇼핑 편성 및 송출 추진
    - O2O 플랫폼 : 오프라인 매장의 O2O 입점 및 판매 지원

     

    디지털 역량 강화

    온라인 상권분석 등 지속적인 소비트렌드 분석 및 데이터 관리로 판매자에게 정기적으로 제공합니다.
    가치삽시다 플랫폼 내 '소상공인 구독경제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구독경제 전문 소상공인 육성할 예정입니다.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구독경제에 대한 정보 공유 및 소상공인과의 1대1 멘토링 등 전문 컨설팅 제공할 예정입니다.
    - 전문가, 소상공인 등으로 협의체를 구성하여 분기별 1회 운영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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