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국 금리 15개월만에 동결 결정, 다만 높은 인플레 압력 등으로 인상 가능성
    팁/금융, 경제 2023. 6. 15. 10:38
    반응형

    미국 연준은 간밤 FOMC에서 작년 3월 이후 10차례 연속 인상해온 정책금리를 15개월만에 동결(금리상단 5.25%)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또한, 성명서를 통해 금번 동결 결정 이후 추가적인 정보를 분석하고 그동안 금리인상의 영향을 평가해나갈 것임을 밝혔습니다.

    다만, 파월 의장은 기자 회견에서 이번 동결 결정은 속도조절 과정의 일환이며, 높은 인플레 압력을 감안할 때 연내 추가 인상이 적절하다고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새벽 글로벌 금융시장은 주가와 금리는 혼조세를 보였고 달러 인덱스는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 다우 : -0.7%
    • S&P : +0.1%
    • 미국 국채금리 : 2년물(+2.2bp), 10년물(-2.7bp)
    • 달러 : -0.3%

    이번 FOMC의 결정은 정부 및 시장 예상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미국 등 주요국의 향후 통화정책 경로에 대한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는 만큼 정부는 높은 경계심을 갖고 국내외 금융시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한편, 취약부문에 대한 관리를 한층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국내 금융시장 현황 및 대응

    정부는 최근 우리 금융시장이 전반적으로 안정된 모습이라고 밝혔습니다.

    주식시장은 반도체 업황개선 기대에 따른 외국인 순매수 등으로 1년여 만에 2,600 포인트를 상회하고 있고, 환율도 1,200원 후반대에서 비교적 안정된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자금시장도 금리 안정세가 지속되는 등 양호한 모습이라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국내 금융시장의 안정세를 더욱 굳건히 하는 한편, 잠재 리스크에 대해서도 철저히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 기간 늘어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채무부담의 경우, 작년 9월 시행된 만기연장과 상환유예 방안에 따라 연착륙이 착실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선, 영업개선에 따른 상환종료 등으로 대상채무가 100조원에서 85조원으로 15조원 감소하였고, 나머지 85조원에 대해서도 만기연장의 경우 25년 9월까지 3년간 만기가 연장되고, 상환유예는 최대 5년까지 분할 상환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부동산 PF의 경우, 관계기관 합동 사업장 전수조사를 통해 진행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대다수 사업장은 사업자 보증 지원 등을 통해 정상적으로 사업이 진행중이며, 일부 부실 우려 사업장에 대해서는 대주단 협약 등을 통해 질서있는 정상화를 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만, 일부 제2금융권을 중심으로 연체율이 상승하고 있고, 부동산PF 관련 일부 부실 우려도 상존하고 있으며, 경기 불확실성에 따른 소상공인와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지속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금융시장 전반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필요한 경우 시장안정조치를 적기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