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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춘천 ~ 속초 동서고속화철도 등 전국 2시간 내 철도망 구축 지속 추진
    사회이슈 2022. 10. 21. 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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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용산 ~ 속초 KTX이음 환승 없이 99분, 이동시간 96분 단축
    - 전국 2시간대 철도망 구축 지속 추진

     

    국토교통부는 속초 엑스포 광장에서 춘천 ~ 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착공 기념식을 개최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기념식에는 정부, 지자체, 공사관계자와 지역주민 등 약 400여명이참석하였으며, 경강선, 동해선과 함께 강원도 고속화 철도망을 완성하는 지역 숙원사업의 착공을 기념하였습니다.

     

    춘천 ~ 속초 동서고속화철도는 서울에서 춘천을 거쳐 속초까지 뻗어나가는국가철도망의 핵심 노선입니다.
    6년간 93.7km의 철도를 신설하며 약 2조 4천억원이 투입되었습니다.

    이 철도가 개통되면 KTX-이음 열차를 타고 서울(용산)에서 속초까지 환승 없이 1시간 39분이면 도착할 수 있어, 기존 기차(ITX)+버스를이용하거나 승용차를 이용하는 것보다 이동시간을 1시간 반 이상 단축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대부분 구간이 터널로 건설되어 폭설 등 기후 영향 없이 상시 운행이 가능한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또한, 그동안 접경지역 특성상 지역 발전에 제약이 있던 화천, 양구, 인제군에 최초로 철도역이 신설되어 지역 발전에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춘천 ~ 속초 동서고속화철도는 속초에서 동해선과 연결되며, 2027년 개통예정인 강릉~제진 구간을 따라 포항, 울산, 부산까지 철길이 이어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기존 경강선과 함께 강원권 고속철도망의 구축으로 전국 2시간대 생활권 시대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에 착공하는 동서고속화철도는 물론 강원권 교통인프라 구축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지속적으로 교통 불균형을 해소하여 어디서나 살기 좋은 국토를 만들어 가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강원지역 철도, 도로 사업 노선도

     

    동서고속화철도(춘천~속초) 개요

    사업구간

    • 춘천 ~ 화천 ~ 양구 ~ 인제 ~ 속초 간 93.7km(정거장 6곳)
    • 정거장 신설 5개소(화천, 양구, 인제, 백담, 속초)
    • 개량 1개소(춘천역)
    • 설계속도 : 250㎞/h
    • 운행열차 : KTX-이음
    • 운행횟수 : 용산-춘천 12회/일, 용산-속초 20회/일

    사업기간/총사업비

    • 22년~27년 / 2조 4,377억원

    고속철도 서비스 제공

    • EMU(260㎞/h) 준고속열차가 운행됨에 따라 서울(용산) ~ 속초간 195분→99분으로 단축(약 96분 단축)
    • 접경지역인 화천, 양구, 인제군에도 최초로 철도역 신설

    경제적 효과

    • 생산유발효과 2조 3,498억원, 일자리 48,890명발생 등 지역경제 활성화
    • 수도권 접근성 개선을 통한 관광수요 증가 기대
    • 부가가치 유발효과 1조 616억원, 고용유발효과 21,042명, 취업유발 22,848명 등

     

    강원권 철도사업 추진현황(연계사업)

    동서고속화철도(춘천~속초) 조기 완공

    • 공사기간 단축방안(터널 공정계획 보완) 및 후속분야 우선착수 등의 대책을 마련하여 사업기간(2027년) 내 적기 개통 추진

    공사 중인 동해선(강릉~제진, 삼척~포항 등) 적극 관리

    • 강릉~제진 2027년말, 삼척~포항 2024년말 개통 목표로 사업 적극 관리

    계획, 설계 중 사업 조기 착공

    • 설계중 : 경강선 여주 ~ 원주사업 설계 마무리 후 착공(2023년 하반기)
    • 사타중 : 동해선 Missing-Link인 삼척~강릉, 중앙-경강 연결 만종~원주, 지방권 광역철도 선도사업인 용문~홍천 타당성제고 적극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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