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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유아 발달장애 정밀검사비 지원대상 확대 및 영유아 발달 관련 요약
    지원사업/보건복지 2022. 3. 13. 2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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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유아 발달장애 정밀검사비 지원대상 확대로 영유아의 기초건강관리를 지원합니다.
    정밀검사비 지원으로 장애 조기발견 및 재활치료 연계로 장애아동의 유병률을 낮추고자 하였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중 영유아 발달선별검사 결과 '심화평가권고' 판정 영유아를 대상으로 발달 장애 정밀검사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검사 및 진찰료(비급여 포함)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밀검사비 지원대상이 기존 의료급여수급권자, 차상위계층, 건강보험료 부과금액 하위 50% 이하에서 22년도부터는 건강보험료 하위 70% 이하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 영유아 차수별 검진기간 시작일이 속한 연도의 직전 연도 11월 보험료 부과금액 기준

    22년 1월 1일부터는 발달장애 정밀검사비 신청자부터 적용됩니다.
    (건강보험료 부과금액 하위 70% 이하)

     

    지원대상

    영유아 건강검진 발달평가 결과 '심화평가 권고' 판정 영유아 중 의료급여수급권자, 차상위계층 및 건강보험료 부과금액 하위 70% 이하인 자

    지원내용

    발달장애 정밀검사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검사 및 진찰료 지원
    - 의료급여수급권자, 차상위계층 : 최대 40만원
    - 건강보험료 부과금액 하위 70% 이하 : 최대 20만원

    신청방법

    주소지 보건소 방문 상담 및 신청(건강검진 결과 통보서 지참)
    - 영유아건강검진을 받은 날로부터 1년 이내에 영유아 발달장애 정밀 검사를 받은 경우

     

    영유아 발달의 원리

    영유아 발달과 관련해서는 몇 가지 쟁점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원칙들이 있습니다.
    -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 발달은 계속되는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 발달의 각 영역은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

     

    영역별, 월령별 발달 지표

    영유아의 영역별, 월령별 발달에 대한 일반적인 특징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회, 정서발달, 운동발달, 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영역별, 월령별로 적절한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3개월

    영역 주요 특징
    사회정서적영역 - 주위 자극에 반응해 미소를 짓는다.
    - 얼굴과 몸을 통해 자신의 느낌을 전달한다.
    - 울음의 종류가 다양해진다.(배고플 때의 울음, 아플 때의 울음)
    운동 - 엎드릴 때 고개와 가슴을 세운다.
    - 발을 뻗어서 찬다.
    - 손바닥을 쥐었다 폈다 한다.
    - 손을 입으로 가져간다.
    - 손에 쥔 장난감을 흔든다.
    감각 - 상대의 얼굴을 바라보고 움직이는 물체를 눈으로 쫓는다.
    - 조금 떨어진 거리에 있는 익숙한 사물이나 사람을 알아본다.
    - 익숙한 목소리에 미소 짓는다.
    - 웅얼거리기 시작하고 소리를 따라 한다.

     

    7개월

    영역 주요 특징
    사회정서적영역 - 거울에 비친 모습에 흥미를 보인다.
    - 다른 사람의 감정에 반응한다.
    - 손과 입으로 주변을 탐색한다.
    - 물체에 손을 뻗어 잡으려고 애쓴다.
    - 좋은 사람과 싫은 사람이 생기기 시작한다.
    - 개성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운동 - 몸을 앞뒤로 뒤집을 수 있다.
    - 5개월이면 손으로 받쳐 주어야 앉을 수 있고, 6개월 이후에는 혼자 앉을 수 있다.
    - 손을 뻗어 잡고 물건을 손에서 손으로 이동할 수 있다.
    언어 - 자기 이름이 들리면 그쪽을 바라본다(보통 8~12개월 사이).
    - 소리가 들리면 자기도 소리를 내며 반응한다.
    - 목소리를 통해 감정을 나타낸다.
    - 웅얼거린다.

     

    12개월

    영역 주요 특징
    사회정서적영역 - 낯선 사람을 보면 수줍어하고(표현 강도는 다양) 부모가 보이지 않으면 운다.
    - 다른 사람보다 자신을 늘 돌봐주는 사람을 더 좋아한다.
    - 소리를 반복한다.
    - 놀 때 사람을 흉내내기 시작한다.
    학습 - 흔들고 두드리는 등의 방식으로 사물을 탐구한다.
    - 컵을 입에 가져다 대는 등 사물의 사용법을 정확히 안다.
    - 사물 이름을 말하면 해당 그림을 찾아서 바라본다.
    언어 - '안 돼' 등 말로 하는 간단한 지시에 반응한다.
    - 웅얼거릴 때 말투에 변화를 준다.
    - 아빠와 엄마를 특정하는 '빠', '어마' 등의 단어를 사용한다.
    - 단어를 흉내 내려 애쓴다.
    - 원하는 물건을 손가락으로 가리킨다.
    대운동 - 네 손발로 기어 다닌다.(어떤 아이는 기는 과정을 건너뛰기도 한다. 기는 것은 정상적 발달에 필수적인 부분은 아니다.)
    - 스스로 일어나 앉는다.
    - 손으로 무언가를 잡고 의지해 일어난다.
    - 가구 등을 붙잡고 의지하며 걷는다.
    - 잡아주지 않아도 혼자 서거나 몇 걸음 옮길 수 있다.
    미세운동 - 상자에 물건을 넣거나 꺼낼 수 있다.(12~15개월)
    - 두 물건을 쌓아 올리거나 서로 부딪칠 수 있다.
    - 손가락으로 찌른다.
    - 종이에 흔적을 남기려고 애쓴다.

     

    18개월

    영역 주요 특징
    사회정서적영역 - 자기 위안(담요에 애착을 느끼는 등)을 한다.
    - 감정이입, 공유, 수치심, 죄책감 등이 나타난다.
    - 독립심이 싹튼다.
    - 사회성이 발달한다.
    언어 - 10~20개 정도의 단어를 말한다.
    - 인형이나 자동차 장난감을 가지고 논다.
    대운동 - 혼자서 걷는다.
    - 큰 물건을 밀고 당긴다.
    - 서서 공을 던질 수 있다.
    미세운동 - 육면체 두 개를 쌓아 올릴 수 있다.
    - 자발적으로 낙서를 한다.

     

    24개월

    영역 주요 특징
    사회정서적영역 - 타인을 흉내 내서 기쁘게 하려고 한다.
    - 다른 아이들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한다.
    - 좀 더 독립적이고 싶어 한다.
    - 반항심을 나타낸다.(인형이나 가상의 친구에게 '안 돼'라고 말하는 것)
    학습 - 숨겨 놓은 물건을 찾아낸다.
    - 사물을 모양이나 색상별로 분류한다.
    - 가상으로 흉내 내는 놀이를 한다.
    언어 - 사람과 사물의 이름을 알아듣는다.
    - 문구나 두 단어로 된 문장을 구사한다.
    - 몇 단계로 구성된 지시 사항을 따른다.
    - 단어를 반복한다.
    - 50개 이상의 어휘를 구사한다.
    대운동 - 제자리에서 위로 뛸 수 있다.
    - 걸을 때 장난감을 가지고 다닌다.
    - 뛰기 시작한다.
    - 발끝으로 선다.
    - 공을 찬다.
    - 가구를 기어서 오르내린다.
    미세운동 - 몇 개의 블록으로 탑을 쌓아 올릴 수 있다.
    - 양손 중 더 자주 사용하는 손이 나타나지만, 아직 주로 사용하는 손이 확실히 결정되지는 않는다.
    - 용기에 든 내용물을 부을 수 있다.

     

    36개월

    영역 주요 특징
    사회정서적영역 - 놀이 친구와 어른들을 흉내 낸다.
    - 순서를 지키며 놀이를 할 수 있다.
    - 애착과 광범위한 감정을 표현한다.
    - 부모와 쉽게 떨어질 수 있다.
    학습 - 손에 쥔 물건과 그림을 서로 짝 지을 수 있다.
    - 조각 몇 개로 이루어진 간단한 퍼즐을 완성할 수 있다.
    - 대부분의 문장을 이해한다.
    - 흔한 사물을 알아본다.
    언어 - 3~4개 정도의 단어로 문장을 구사한다.
    - 자기 이름과 나이를 말할 수 있고, 대명사를 사용한다.
    대운동 - 잘 기어오른다.
    - 계단을 오르내린다.
    - 쉽게 달릴 수 있다.
    - 세발자전거를 탄다.
    미세운동 - 연필로 선이나 원을 그릴 수 있다.
    - 책을 보며 한 번에 한 장씩 넘길 수 있다.
    - 블록 여러 개로 탑을 쌓을 수 있다.

     

    발달평가

    검사명 내용 검사도구
    발달검사 - 영유아의 발달 영역 및 연령을 세부적으로 알려주는 검사
    - 발달지연 또는 발육지연이 의심되는 아동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 및 교육과 연계
    - 아동의 발달적 강점과 약점을 판단·자료의 객관적 수치를 확인하여, 체계적인 조기교육 실시에 활용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
    지능검사 - 아이의 인지적 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는 검사로 전반적인 지능지수(IQ)의 확인 가능
    - 개인의 잠재적인 지적 능력, 현재의 기능 상태, 인지적 활동의 특징 등을 자세히 평가함
    - 세부 인지기능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함
    - K-WISC 3판 / 4판
    - K-WIPPSI
    - 스탠포드 비네검사
    적응행동검사 - 아이 적응력 및 특정 환경에서의 기능적 독립성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검사
    - 주로 지능검사와 병행하며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결정하기 위하여 사용됨
    - 사회성숙도검사
    - 한국판 적응행동검사(K-SIB-R)
    자폐성향검사 전문가의 아동 행동 관찰, 주 양육자와의 면담 중심으로 아동의 자폐성향을 평가
    - 자폐적 특성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어려움, 제한된 관심과 상동행동 등의 특징을 보이기 때문에 언어발달 문제, 상호작용의 어려움 등으로 아이에게 직접적 검사시행이 어려울 수 있음
    - CARS, PEP-R
    - 자폐증 진단 관찰 스케줄(ADOS)
    - 자폐증 진단 면담자 개정판(ADI-R)
    언어검사 - 부모의 보고나 직접검사로 이루어짐
    - 수용언어검사(언어를 듣고 이해하는 능력), 표현언어검사(언어를 표현하는 능력) 등을 통해 언어발달의 수준 측정
    -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과 연관된 화용적 언어능력 평가 가능
    - 취학 전 아동의 수용 언어 및 표현언어 척도
    - 그림어휘력검사
    - 구문의미이해력검사
    심리검사 - 아이가 가진 정서 상태, 성격의 특징, 대인관계, 심리적 자원 등 심리적 기능 전반을 종합적으로 탐색, 평가
    - 심리검사 외에 지능검사, 행동, 임상관찰 등 종합적인 심리평가 병행
    - Rorschach(투사적성격검사)
    - TAT/CAT(주제통각검사)
    - K-CBCL(아동 및 청소년 문제행동 체크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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