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세계 최초 부분 자율주행차(레벨 3) 안전기준이 만들어졌다. 7월부터 자동차로 유지 기능 자율차 출시 가능
    사회이슈 2020. 1. 5. 22:56
    반응형

    2020년 7월부터 자동차로 유지 기능이 탑재된 레벨 3 자율차의 출시와 판매가 가능해진다.

    자동차로 유지 기능은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지 않더라도 자율 주행 시스템이 스스로 안전하게 차선을 유지하면서 주행하고 긴급 상황 등에 대응하는 기능을 말한다.

    국토교통부는 세계 최초로 부분 자율주행차(레벨 3) 안전기준을 도입하여 자율주행차가 안전하게 제작되고 상용화될 수 있도록 하였다.

    기존 레벨 2는 운전자를 지원하는 기능이었다. 차로 유지 기능을 작동하여도 운전대에서 손을 떼면 경고 알림을 울리는 등 지원의 개념이었다.
    이번 레벨 3 단계 도입은 자율 주행모드에서 자율차의 책임 아래 지속적인 차로 자율 주행이 가능해진다. 운전자가 손을 떼고도 지속적인 차로 유지가 가능하다.

    이번 도입된 부분 자율주행차 안전기준은 공포 후 6개월 이후에 시행될 예정이다.
    시행 전 안전기준을 기반하여 자율차 성능 검증을 위한 시험방법 등 시행세칙을 마련하고, 국토부는 한국이 자율주행차 국제 기준을 선도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고 밝혔다.

    UN 산하 자동차 안전기준 국제조화 포럼에서 논의되고 있는 국제동향과 국내 업계, 학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안전기준을 마련하였다.
    레벨 3 자율차가 차로 유지 시 다양한 상황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부분 자율 주행 시스템 안전기준은 다음과 같다.

    운전 가능 여부 확인 후 작동

    운행 중 운전자가 운전 전환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 대비하여 운전자 착석 여부 등을 감지하여 운전 가능 여부가 확인되었을 경우에만 작동한다.

    자율 주행 시 안전 확보

    안전하게 자동차로 유지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감지 성능에 따른 최대 속도 및 속도에 따른 앞 차량과의 최소 안전거리를 제시한다.

    상황별 운전 전환 요구

    자율 주행 중 고속도로 출구와 같이 작동 영역을 벗어날 겻이 예정된 경우 운전자가 운전하도록 15초 전 경고를 하고, 예상되지 않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즉시 경고를 한다.

    긴급한 상황의 경우

    충돌이 임박한 상황 등 운전자가 운전 전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시스템이 비상운행 기준에 따라 최대한 감속 및 비상 조향 등으로 대응한다.

    운전자 대응이 필요한 상황에서 반응이 없는 경우

    운전 전환 요구에도 불구하고 10초 이내에 운전자의 대응이 없으면 안전을 위해 감속, 비상 경고 신호 작동 등 위험 최소화 운행을 시행한다.

    시스템 고장 대비

    자율 주행 시스템에 고장이 발생하더라도 안전에 중대한 위험을 끼지 않도록 시스템 이중화 등을 고려하여 설계한다.

    자율 주행 기능의 분류

    레벨0 : 자율 주행 기능 없음
    레벨1 : 운전자 지원 기능(조향 혹은 가감속 중 한 기능 지원)
    레벨2 : 운전자 지원 기능(조향, 가감속 모두 지원)
    레벨3 : 지정된 조건에서 자율 주행이 가능하나 시스템에서 요구 시(예상치 못한 공사 상황 등) 운전자가 운전 필요(부분 자율 주행)
    레벨4 : 지정된 조건에서는 운전자 없이도 운전 가능(조건부 완전 자율 주행)
    레벨5 : 모든 조건에서 운전자 없이 운전 가능(완전 자율 주행)

    자율 주행 기능 관련 안전기준 개정 현황

    이미 허용된 기능

    원격 주차지원(레벨 2)

    운전자가 자동차 외부의 인접거리 내에서 원격으로 자동차를 주차시키는 기능

    수동차로 유지(레벨 2)

    주행 차로 내 자동차가 유지되도록 시스템이 보조하는 기능(운전자는 운전대를 잡은 채로 운행해야 하며, 손을 떼면 잠시 후 경고 알림 발생)

    이번 개정을 통해 신규 도입

    수동 차로 변경(레벨 2)

    운전자의 차로 변경 지시에 따라 시스템이 주행 차로를 변경하는 기능

    자동차로 유지(레벨 3)

    시스템이 주행 차로 내에서 스스로 주행하는 기능
    (다만, 작동 영역을 벗어났을 때에는 운전자의 운전조작 요청)

    그 외 주행 및 고장 시 안전을 위한 기능(레벨 3)

    운전자 모니터링 기능, 고장 대비 설계 조건

    향후 개정 계획

    자동차로 변경(레벨 3)

    시스템이 주변 상황을 스스로 판단하여 주행 차로를 변경하는 기능

    자동 주차(레벨 4)

    운전자 하차 후 시스템이 스스로 지정된 주차구획에 주차시키는 기능(발레파킹)​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