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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부터 거제까지 2시간대, KTX 등 남부내륙철도 기본계획사회이슈 2022. 1. 18. 01:02반응형
- 남부내륙철도 김천 ~ 거제 간 총 177.9km, 5개 정거장 신설
- 22년 설계 착수, 27년 개통 목표로 4조 8,015억원 투자
- 지자체와 협력하여 역세권 개발 등 신설역 조기 활성화 추진국토교통부는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1월 13일자로 확정하고 고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남부내륙철도'는 27년 개통을 목표로 국비 4조 8,015억원을 투입하여 김천시에서 거제시까지 단선철도 177.9km(최고속도 250km/h)를 잇는 사업으로 총 정거장 5개소와 차량기지 1개소를 건설합니다.남부내륙철도는 19년 선정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23개 사업 중 사업비가 최대 규모이며, 서부영남 지역의 산업 및 관광 등 지역경제 발전을 뒷받침할 핵심적인 철도 인프라 사업으로 이번 기본계획 고시를 계기로 설계, 시공 등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됩니다.
앞으로 건설이 완료되면 수도권에서 출발한 KTX, SRT가 경부고속철도를 거쳐 김천역에서 거제시까지 운행하는 노선과 진주역에서 경전선을 활용하여 마산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이 마련됩니다.이를 통해 고속철도 서비스의 소외지역이었던 영남 서부지역이 수도권에서 KTX(1일 25회)로 2시간 50분대에 연결이 가능하게 됩니다.
- 서울발(KTX) : (거제 8회) 2시간 54분 (마산 2회) 2시간 49분
- 수서발(SRT) : (거제 7회) 2시간 55분 (마산 3회) 2시간 50분
- 광명발(KTX) : (거제 3회) 2시간 37분 (마산 2회) 2시간 32분또한, 수서~광주(22년 기본계획 중), 이천~충주(21년 12월 개통), 충주~문경(23년 개통예정), 문경~김천(22년 예비타당성조사 중) 사업이 완공되면, 남부내륙철도는 경기, 충청, 경상권을 잇는 핵심 노선으로서 경부 축에 집중된 철도수송체계를 분산할 수 있는 새로운 철도교통망으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정거장은 김천~성주~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 및 마산역으로 성주, 합천, 고성, 통영, 거제시에 역사가 신설되고 김천역(경부선) 및 진주역(경전선)은 환승역으로 개량하게 됩니다.(마산역은 현재역 활용)
국토교통부는 남부내륙철도 개통에 따른 파급효과를 높이기 위해 지자체와 협력하여 신설역 중심으로 역세권 개발, 대중교통망 연계 및 환승교통체계 구축을 통한 신설역 조기 활성화에 노력할 예정이며, 더불어, 장래 광주~대구 철도(달빛내륙철도) 사업이 본격화될 경우 남부내륙철도와의 환승역으로 해인사역(가칭)을 설치하는 등 주요거점과 접근이 용이한 위치에 신규 역사 설치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남부내륙철도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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