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효율 스마트 건설기술 탄소저감 등의 모듈러주택, 세종시에 국내최대 단지 도입
    지원사업/주거금융 2022. 9. 23. 23:15
    반응형

    국토교통부와 LH는 세종 행정중심복합도시 6-3 생활권(UR1, UR2)에서 모듈러 통합공공임대주택 단지 착공식을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모듈러주택은 외벽체, 창호, 전기배선, 배관, 욕실, 주방기구 등 자재와 부품의 70~80%를 공장에서 박스 형태로 사전 제작해 현장에 운반한 뒤 설치하는 탈현장 건설공법(OSC, Off-Site Construction)을 활용한 주택입니다.

    기존 철근콘크리트 공법 대비 약 30% 공기단축이 가능하며, 건설단계에서 탄소 및 폐기물 배출을 줄이고, 고질적인 건설업의 낮은 생산성, 인력난, 안전 및 품질 문제 등을 극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주택입니다.

    모듈러주택단지 24년 하반기 준공 및 입주예정

    세종시 6-3 생활권 UR1, UR2 모듈러 통합공공임대주택 단지는 지상 7층(4개동) 규모로 총 416세대가 건설됩니다.
    이 단지는 모듈러 방식으로 시공되는 주택 중 세대수 기준으로 국내 최대 규모이며, 주된 평형은 전용 21~44㎡ 규모입니다.

    이번 모듈러주택은 다양한 입면과 충분한 채광을 확보하기 위해 복층 테라스 세대를 도입하여 계단식 입면을 구성하는 등 일반 공동주택과 동등 이상의 쾌적한 주거성능뿐만 아니라 미관과 도시경관 측면에서도 모듈러주택의 특징과 장점을 한껏 살렸다는 평가입니다.
    세종시 6-3 생활권 모듈러 통합공공임대주택 단지는 착공식을 시작으로 2024년 하반기 준공 및 입주 예정입니다.

     

    국토부는 모듈러주택 활성화를 위해 국정과제 실천과제, 국민 주거안정 실현방안(8월 16일), 스마트건설기술 활성화 방안(7월 19일) 등 국가 핵심 정책에 모듈러주택 확산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포함하여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모듈러주택 건설을 위한 핵심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2014년부터 국가 R&D 실증사업을 통해 천안 두정 모듈러주택(40세대, 6층), 서울 가양 행복주택(30세대, 6층)을 준공한 바 있으며, 용인 영덕에 국내 최고층인 13층 규모의 모듈러주택(106세대)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직 초기 단계인 국내 모듈러주택 산업을 조속히 성장시키기 위해 모듈러주택 공공발주를 지속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민간부문의 자발적인 모듈러주택 건설을 유도하기 위해 모듈러주택에 대한 용적률, 건폐율, 높이제한 등 건축기준 완화 혜택 제공도 추진 중입니다.

    중고층 모듈러주택 실증사업(R&D)

    • 지역 : 경기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
    • 용도 : 공공임대주택(행복주택)
    • 시행 : 경기도시공사(GH)
    • 규모 : 지상 13층/지하 2층, 106세대
    • 비용 : 159억(정부출연금 70억, 출자금 89억)
    • 계획 : 22년 1월 착공, 22년 12월 준공(예정)

     

    국토부는 모듈러주택이 현재 우리 주택건설산업이 직면한 기능인력 고령화내국인 숙련인력 감소 등 인력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공기단축 및 스마트건설기술을 통한 건설생산성 향상, 현장 안전문제 해결, 환경비용 저감 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주택건설산업의 혁신 아이콘이라고 강조하면서, 모듈러주택 활성화를 위해 산학연과 협력을 강화하여 모듈러주택 관련 기술개발과 실증 그리고 제도개선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세종 모듈러주택단지 위치도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