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2월 말부터 4월 말까지 음주운전, 고위험 운전 등 집중단속사회이슈 2024. 2. 26. 17:02반응형
경찰청에서는 각 시도 자치경찰위원회와 협조하여 2월 26일부터 4월 30일까지 음주운전 및 고위험 운전을 단속하는 등 도로 위 평온한 일상 확보를 위한 특별교통안전 대책을 추진한다.
전체 교통사고 및 음주운전 사망자는 코로나 기간을 거치면서 감소추세지만 여전히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음주운전, 난폭운전 사고로 인해 국민의 불안감이 지속하여 왔다.
이에, 경찰청에서는 도로 위 평온한 일상 확보를 위한 특별교통안전 대책을 전방위적으로 추진한다.우선 2월 26일부터 4월 30일까지 10주간 음주운전 등 고위험 법규 위반행위에 대해 집중단속을 한다.
음주단속
음주사고 다발 지역, 유흥가 및 골프장 진출입로 등 시도경찰청/경찰서별로 단속지점을 선정하여 상시 음주단속을 실시하고, 음주 교통사고가 이어지고 있는 어린이 보호구역을 중심으로 개학 철 주간 음주단속을 실시한다.
음주운전 사고 엄정대응
중대 음주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특가법상 위험운전치사상죄로 가중처벌하고 상습 음주 운전자의 차량을 압수하는 한편, 동승자의 방조 행위를 처벌하는 등 음주운전에 엄정 대응하기로 했다.
난폭운전 등 단속
난폭운전, 초과속 운전 등 고위험 법규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암행순찰차 등에 장착된 탑재형 무인 단속 장비를 활용하여 집중단속하고, 고속도로 정체 구간의 버스전용차로, 끼어들기 등 얌체 운전에 대해서는 헬기나 드론 등을 활용하여 단속한다.
교통안전 위협요인 단속
경찰청은 중대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화물차의 과적, 속도제한 장치 해제 등 교통안전 위협요인에 대해 집중단속을 하고, 이륜차의 인도나 횡단보도 주행에 대한 단속과 함께 출퇴근 시간대 정체를 가중하는 교차로 꼬리물기, 끼어들기 등에 대한 집중단속을 병행한다.
한편, 교차로 꼬리물기 단속이 가능한 단속 장비를 신규 개발하고, 후면번호판을 이용한 이륜차 단속카메라의 기능을 개선하여 안전모 미착용 단속도 함께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국토부 등과 협조하여 결빙 우려 구간 등 사고취약도로의 기상 상황에 따라 제한속도를 하향하고, 하향된 속도에 따라 무인 단속카메라로 단속하는 시스템도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경찰청에서는 대다수 국민이 일상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도로 위 안전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특히 음주운전, 난폭 보복 운전 같은 고위험 운전에 대한 집중단속을 통해 도로 위 평온한 일상을 되돌려드리고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더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728x90반응형'사회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KTX-청룡 서울~부산 2시간 10분대, 용산~광주송정 1시간 30분대 급행 고속열차로 확대 운행 (0) 2024.05.07 병역판정검사 올해 하반기부터 입영판정검사 대상자 전원 마약 검사 실시 (0) 2024.02.06 다자녀 양육자의 경력직 공무원 응시 요건 완화, 승진최소연수 단축 (0) 2023.10.16 과일이나 채소를 더 오래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 (0) 2023.10.02 복권 추첨방송 참여 채널 확대 허용 및 청년층 햇살론유스 공급규모 1천억원 추가 확대 (0) 2023.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