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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방안
    지원사업/지원사업(2021년이전) 2020. 9. 28.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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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사회 전 분야에서 비대면, 디지털화가 전례 없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면서 소상공인의 비즈니스 환경도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유통규모가 오프라인과 비슷해질 정도로 커져가고 있다.

    대한민국 동행세일에서 라이브커머스, 온라인판매 등 디지털 방식을 활용한 소상공인 비즈니스의 성공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소상공인 중에서도 온라인,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매출 증대에 성공하는 사례가 나오면서 디지털에 대한 인식의 변화도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인식이 부족하고 전환 기반과 여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신속히 대응하지 못하면 디지털 격차는 더욱 심화될 우려가 높은 상황이다.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여 혁신성장의 계기를 마련하여 소상공인 디지털 전황을 통한 서민경제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소상공인 성장 및 혁신방안 2.0 주요내용

    소상공인 생업현장 디지털 혁신모델 확산

    - 디지털 전통시장 조성
    - 스마트상점 보급 및 확산, 라이브커머스 등 온라인 진출
    - 스마트공방 보급 및 확산
    - 디지털 상권 르네상스 조성

    소상공인 디지털 생태계 조성

    - 디지털 교육강화를 통한 디지털 격차 해소
    - 디지털 상생협력문화 확산
    - 생애주기별 디지털 지원체계 마련

    디지털 전환 지원 인프라 구축

    - 소상공인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 소상공인 간편결제 확산 및 보편화
    - 디지털 전환 지원 체계 강화(금융, 법령, 조직 등)

     

    전통시장의 온라인 진출 지원

    1. 온라인 근거리 배달

    - 시장 인근 주택지를 대상으로 식재료 등을 당일 배달하는 ‘근린상권 장보기 서비스’ 컨설팅

    2. 전국 배송체계

    - 전국 각지로 택배 배송이 가능한 포장 상품 발굴, 온라인 플랫폼 입점 교육 등 ‘온라인 전국 배송’ 컨설팅

    디지털 결제 환경 조성

    1. 디지털 결제시스템 구축

    - 모바일 상품권(QR결제),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등 다양한 결제가 가능한 무선 복합결제 단말기 보급

    2.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활성화

    - 모바일상품권 가맹점 확대 및 온라인 배송 플랫폼과의 연계도 확대
    - 온누리전통시장, e경남몰, 놀러와요시장 등 4곳 연계 완료

     

    다양한 온라인 채널 활용 지원

    1. O2O 플랫폼

    - 소상공인의 O2O 플랫폼 입점 부담 경감을 위해 배달수수료, 광고비, 리플릿 제작비용, 홍보알림 지원 등

    2. 온라인 쇼핑몰

    - 전용 기획전 개설, 온라인 전담셀러 1:1로 매칭, 홍보 영상 제작 지원

    3. 구독경제 활성화

    - 반찬, 간식 정기배송 등 소상공인 구독경제 모델을 개발하고 구독경제관 개설 등 시범운영

    스마트공방 1만개 보급

    수작업 위주 생산공정에 자동화 기기, 데이터 수집 및 연계를 위한 기초단계 스마트기술을 도입하여 제품품질 향상 및 생산성 제고

    1. 스마트기술 도입 및 확산

    - 업종별 시범사업을 통해 스마트공방 표준모델 도출
    - 소공인 집적지 중심으로 스마트공방 확산을 위해 공동활용 스마트장비 도입, 스마트공방 도입 패키지 지원

    2. 민간 온라인플랫폼 입점 지원을 통한 판로 개척

    - 소공인 집적지별 대표상품을 민간 온라인 플랫폼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소공인 전용 플랫폼 선정

     

    디지털 상권 르네상스 시범사업

    하나의 상권에 디지털 전통시장, 스마트상점 및 슈퍼, 스마트공방 등 디지털 기술을 집적하여 시너지 창출

    1. 디지털 특화거리

    - 개별 점포 스마트 기술 도입(스마트오더, 무인점포, IoT 등), 상권 주요 지점 지능형 CCTV 및 사이니지 설치, 디지털 전통시장 조성

    2. 온라인 판매

    - 모바일 앱을 통한 배송체계 구축, 가치삽시다 플랫폼 등 온라인 플랫폼 입점 지원, 라이브커머스를 통한 상품판매

    3. 복합체험판매 라운지

    - K-POP, 문화, 체험, 제품판매 등이 결합된 문화복합형 마케팅 전용매장을 구축하여 즐기고 경험하는 지역 명소화

     

    디지털 취약 소상공인 대상 맞춤형 교육

    1. 수준별 교육

    - 디지털 취약계층(중장년층 등) 대상 현장실습교육을 신설
    - 왕초보 -> 기초 단계까지 마스터 가능한 기본교육 강화
    - 66개 소상공인지원센터를 활용, 초보적인 스마트기기 작동법부터 기초활용까지 순차적, 단계적 지원 후 일반 교육과정으로 전환, 흡수

    2. 대상별 교육

    - 전통시장, 소공인 등 밀집지역에 디지털 매니저 등을 통해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1:1 교육 및 컨설팅 지원

    3. 업종별 교육

    - 디지털 활용도가 낮은 과밀업종 소상공인 대상 디지털 활용 교육 프로그램 마련 및 협단체와 공동교육 실시

     

    간편결제를 보편적 결제수단으로 정착

    21년까지 100만개 이상 간편결제 인프라를 지원하고 23년까지 간편결제 가맹점을 200만개까지 확대한다.
    - 온라인쇼핑몰 및 배달앱 수수료 인하(1%대)
    - 외국인이 자국 어플로 국내에서 간편결제 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

    디지털 전환 지원자금 운용

    1. 디지털화 자금

    - 소상공인 사업장의 디지털화 촉진 및 스마트 소상공인의 성장과 경영안정을 위해 자금지원

    2. 스마트 장비자금

    - 소공인 스마트 장비 구입 자금 운용

    3. 스마트기술 특례보증

    - 스마트 기술 보유, 이용기업 특례보증
    - AR 서비스, AI/IoT, 키오스크, 비대면 주문시스템 보유, 이용 업체당 1억원 한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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