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만 나이 통일법 시행으로 바뀌는 것과 바뀌지 않는 것
    사회이슈 2023. 6. 23. 00:48
    반응형
    - 선거권, 연금수령 기준 등 기존에도 만 나이 사용하고 있는 제도는 그대로 유지
    - 취학연령, 주류/담배 구매 연령, 병역의무 등은 만 나이 적용 예외

    법제처는 6월 28일 '만 나이 통일법'이 시행된다고 밝히면서 국민의 혼선을 막기 위해 '만 나이 통일법'의 내용과 예외적으로 만 나이 원칙이 적용되지 않는 사례들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만 나이 통일법은 6월 28일 시행 예정인 '행정기본법' 및 '민법'개정안을 말하며, 개별법에 나이를 세는 방법이 별도로 마련되어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앞으로 행정/민사상 나이는 만 나이로 세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것을 내용으로 합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법령, 계약서뿐만 아니라 복약지도서, 회사 내규 등에 규정된 나이도 별다른 언급이 없다면 만 나이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만 나이 통일법 시행 이전에도 이미 만 나이를 기준으로 운영되던 정책과 제도들은 현행 그대로 유지되며, 대표적인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선거권

    공직선거법에 따라 만 18세 이상의 국민부터 대통령 선거, 국회의원 선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연금수령

    국민연금법에 따른 노령연금 등과 기초연금법에 따른 기초연금의 지급 기준은 이미 만 나이를 기준으로 하고 있기에 수급 시점이 달라지지 않습니다.

    정년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업주는 근로자의 정년을 만 60세 이상으로 정해야 합니다.

    경로우대

    노인복지법에 따라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교통비 혹은 공공시설의 이용요금을 할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취업, 학업, 단체생활 등을 고려할 때 국민 편의상 불가피한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만 나이를 적용하지 않으며, 대표적인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취학연령

    초중등교육법에 따라 초등학교는 만 나이로 6세가 된 날이 속하는 해의 다음해 3월 1일부터 입학한다. 올해를 기준으로 생일과 관계없이 2016년생이, 내년을 기준으로는 2017년생이 학교에 입학합니다.

    주류/담배 구매

    청소년 보호법에 따라 청소년이란 '현재 연도 - 출생 연도'가 19 미만인 사람을 의미하며, 이에 따라 올해를 기준으로 생일과 관계없이 2004년생부터 주류나 담배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병역 의무

    병역법에 따라 병역 의무와 관련된 나이는 '현재 연도 – 출생 연도'를 기준으로 계산하며, 올해를 기준으로 생일과 관계없이 2004년생이 병역판정검사를 받습니다.

    공무원 시험 응시

    공무원임용시험령에 따라 올해를 기준으로 7급 이상 또는 교정/보호 직렬 공무원 시험은 2003년생부터, 8급 이하 공무원 시험은 2005년생부터 응시할 수 있습니다.

     

    법제처는 국민 편의를 위해 취학연령, 주류/담배 구매 등 일부 분야에서는 만 나이를 적용하지 않는다면서, 관련 정책 대상과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소통과 홍보를 강화하여 '만 나이 통일법'이 안착되고 국민 혼선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