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O(검색엔진 최적화)퍼블리싱/공통 2021. 3. 13. 01:28반응형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통해서 검색엔진이 콘텐츠를 이해하고 제공하도록 돕는 것으로, 다른 사용자가 사이트의 콘텐츠를 발견하여 이용하도록 하는데 유리합니다. 다음의 사항을 고려하여 SEO를 진행합니다.
- 사이트 콘텐츠와 구조의 검토
- 호스팅, 리디렉션, 오류 페이지, 자바스크립트의 사용 등 웹사이트 개발에 대한 기술적 조언
- 콘텐츠 개발
- 온라인 비즈니스 개발 캠페인 관리
- 키워드 리서치
- 특정 시장과 지역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 제공색인
Google은 알고 있는 모든 웹페이지를 색인에 저장합니다. 각 페이지의 색인 항목은 해당 페이지의 콘텐츠 및 위치(URL)를 명시합니다. Google에서 페이지를 가져와서 읽고 색인에 추가하면 색인이 생성됩니다.
크롤링
신규 웹페이지 또는 업데이트된 웹페이지를 찾는 프로세스입니다. Google은 링크를 따라가거나, 사이트맵을 읽거나, 다른 여러 방법으로 URL을 찾아냅니다.
크롤러
웹에서 페이지를 크롤링(가져오기)한 다음 색인을 생성하는 자동 소프트웨어입니다.
Googlebot:Google 크롤러의 일반적인 이름입니다.SEO
검색엔진 최적화, 즉 검색엔진에서 찾기 쉽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관련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의 직책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기초사항
1. 구글봇이 크롤링할 때 js, css, img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합니다.
2. title태그에 해당페이지의 주제를 알 수 있도록 고유한 제목을 만들어야 합니다.
3. meta태그에 페이지의 내용을 정확하게 요약하고 관련된 내용의 정보를 작성합니다.
- 페이지의 내용과 관련있는 제목을 선택합니다.
-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 또는 여러 페이지에 단일한 제목(title태그)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매우 긴 제목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title태그에 불필요한 키워드나 페이지와 관련 없는 내용은 채우지 않아야 합니다.
- meta태그에 문서의 전체 내용을 복사하지 않아야 합니다.4. 양이 많은 문서라면 개요파악도 중요합니다.
- 페이지의 내용 중에서 중요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생각하고, 표제태그(h1~h6)를 어디에 사용하면 좋은지 결정해야 합니다.
- 페이지 구조를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표제 태그에 택스트를 배치하지 않아야 합니다.
- 표제태그 대신 em, strong과 같은 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 곳은 표제태그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 표제 태그 크기를 질서있게 사용해야 합니다.
- 한 페이지에서 표제 태그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 표제가 너무 길지 않게 해야하며, 스타일만 지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표제태그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 표제 태그는 사이트 구조를 나타내는 데 활용되어야 합니다.사이트 계층구조 구성하기
검색엔진이 콘텐츠를 크롤링한 다음 색인을 생성하고 사용자에게 해당 콘텐츠를 안내를 합니다. 이를 위해 콘텐츠별로 고유한 URL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서로 다른 콘텐츠나 번역본 또는 지역별 버전과 같이 수정된 콘텐츠가 검색에서 적절하게 표시되려면 별도의 URL을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URL은 여러 개의 개별적인 섹션으로 나눠집니다.
1. 사용자가 사용할 간단한 탐색 페이지 만들어야 합니다.
- 흔히 사이트맵을 의미합니다.
- 웹사이트 페이지 구조를 보여주고, 사이트 페이지 계층구조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방문자가 사이트에서 특정 페이지를 찾지 못해 곤란해 할 때 탐색페이지를 활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 자연스러운 흐름체계를 만들어야 하고, 특정 콘텐츠로 이동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 내부의 '검색' 기능이 없어도 페이지를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링크가 너무 복잡하고 얽히지 않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 콘텐츠를 잘게 나누어 특정 콘텐츠까지 이동하는데 그 횟수도 고려해야 합니다.
- 탐색기능을 이미지나 애니메이션 기반으로 하는 요소보다는 문자로 해야 합니다.
- 탐색을 할 때 스크립트나 플러그인(플래쉬 등)을 기반으로 한 이벤트 처리는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 iframe 등의 콘텐츠는 크롤링, 색인이 생성되지 않아 검색결과에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2. URL은 콘텐츠 정보를 전달하곤 합니다.
- URL은 단어로 사용해야 합니다.
- 사이트 콘텐츠 및 구조와 관련된 단어가 포함하면 친숙한 느낌을 줍니다.
- 불필요한 매개변수 및 세션ID를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의미를 파악하기 힘든 키워드 남발도 주의해야 합니다.콘텐츠 최적화하기
설득력 있고 유용한 콘텐츠 개발은 다른 어떤 사항보다 웹사이트에 더 큰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용자가 내 콘텐츠를 찾을 때 어떤 검색어를 사용할지 생각해 봐야 한다. 또한 어떤 주제에 관해 잘 아는 사용자는 해당 주제를 잘 모르는 사용자와 다른 검색 키워드를 사용합니다.1. 독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그것을 제공 해야 합니다.
- 텍스트가 중심이 되는 콘텐츠에서 텍스트를 이미지 및 동영상에 삽입하게 되면 검색엔진에서 읽지 못 합니다.
- 신선하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단락이나 부제목, 레이아웃을 활용한 구분 없이 한 페이지에 다양한 주제를 다룬 대량의 텍스트로 작성하는 경우 명확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 새로운 콘텐츠는 기존의 방문자층을 계속 유지해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방문자를 유치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하지만 기존 콘텐츠를 재탕하거나 반복하는 경우 사용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지 못해 사이트의 매력이 떨어집니다.
- 텍스트를 통해 설명을 제공해야 합니다. 링크에 사용하는 앵커 텍스트는 물론 연결된 페이지가 기본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알려주어야 합니다.
- 앵커 텍스트에 페이지, 기사, 클릭하세요. 등 일반적인 내용은 지양해야 합니다. 주제와 관련된 내용의 텍스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 사용자가 일반 텍스트와 앵커 텍스트를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하고, 사용자가 링크를 못 보고 지나치거나 실수로 클릭하게 만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iframe 등의 콘텐츠는 크롤링, 색인이 생성되지 않아 검색결과에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2. 이미지 최적화하기
- alt 속성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미지와 관련된 설명이나 파일이름을 작성한다. 어떤 이유로 이미지를 표시할 수 없는지 그 이유를 텍스트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파일명을 'img1.jpg', 'pic1.jpg'와 같은 일반적 파일 이름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이미지의 숫자가 수천개 이상이 된다면 파일명을 자동지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 입니다.
- 일반적으로 지원되는 파일 형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브라우저는 JPEG, GIF, PNG, BMP, WebP 이미지 형식을 지원 합니다. 파일 이름 확장자를 파일 유형과 일치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사이트를 모바일 친화적으로 만들기
오늘날 세상은 모바일 중심으로 돌아갑니다.
사이트의 PC버전은 스마트폰으로 보고 사용하기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모바일 기능을 지원하는 사이트가 필요합니다.
웹사이트의 모바일 환경을 지원하도록 구현하기 위해 1. 반응형 웹 디자인, 2. 동적 게재, 3. 별도 URL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1. 반응형 웹 디자인의 경우
- meta name="viewport" 태그를 사용하여 콘텐츠 조정방법을 브라우저에 알릴 수 있습니다.
- 모바일에서 플래시 동영상 등 재생 할 수 없는 동영상이나 지나치게 큰 용량을 차지하는 파일을 포함해서는 안됩니다.
- 모든 기기에서 모든 기능을 제공해야 하며, 모바일 사용자는 pc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할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합니다.
- 텍스트 콘텐츠 외에도 중요한 이미지 및 동영상이 모두 삽입되어 있으며, 휴대기기에서 액세스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텍스트를 통해 설명을 제공해야 한다. 링크에 사용하는 앵커 텍스트는 물론 연결된 페이지가 기본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알여주어야 합니다.
- 모바일 페이지에 별도의 URL을 사용하는 경우 모바일 및 데스크톱 URL을 모두 테스트하여 리디렉션이 인식되고 있고 크롤링이 가능한지를 확인해야 합니다.728x90반응형'퍼블리싱 > 공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표준과 크로스브라우징 (0) 2021.03.12 웹접근성이란 (0) 2021.03.12 반응형 웹이란 (0) 2021.03.12 웹기획이란 (0) 2021.03.12 css의 간략한 설명과 속성, 속성값 (0) 2021.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