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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통신요금을 절약하는 방법들(요금할인, 알뜰폰, 요금감면, 전용요금제 등)
    사회이슈 2021. 5. 18.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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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대폰 자급제 구매

    자급제 폰은 대형마트, 전자제품 매장,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통신사 약정 없이 구매할 수 있는 휴대폰입니다.
    통신사 판매 단말과 동일하지만 선탑재 앱이 없어 저장 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자급제폰을 사용하면 단말 할인과 요금 할인을 동시에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용하던 유심을 끼워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어떤 통신사에서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 단말할인 : 판매처에서 제공하는 카드할인, 쿠폰할인 등 이용 가능
    - 요금할인 : 통신사(SKT, KT, LG U+)에서 25% 요금할인 가능

     

    스마트초이스 활용

    www.smartchoice.or.kr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에서 이동전화 요금제 추천 및 다양한 통신편의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새 휴대폰을 구입할 때나 이동전화 요금제 추천, 통신 미환급액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새 휴대폰 구입 시

    단말기 지원금, 25% 요금할인액 조회를 통해 본인에게 유리한 것을 비교해서 선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동전화 요금제 추천

    본인이 가입한 요금제의 기본제공량을 모두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본인의 이용패턴에 맞는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통신 미환급액 조회

    휴대폰 해지 또는 번호이동 시 미환급액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초이스에서 통신 미환급액 조회를 통해 미환급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선택약정할인(25%)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통신요금 25% 절약하는 선택약정할인을 통해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대상

    지원금을 받지 않고 1년 또는 2년 선택약정 할인을 신청하는 경우, 월 이동통신 요금의 25%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 약정 종료된 이용자
    - 새단말기 구입 이용자
    - 중고단말기 이용자

    신청방법

    - SKT, KT, LG U+의 전국 모든 대리점이나 판매점에 방문하거나 직통 전화 또는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 각 통신사별로 세부사항은 다를 수 있으니, 각 이동통신사에 문의 후 신청
    - 직통전화 : SKT(080-011-6000), KT(114), LG U+(080-850-0130)

     

    알뜰폰

    알뜰폰은 이동통신 재판매 서비스입니다.
    기존 이동통신사의 망을 빌려 통화 품질은 동일하지만 요금은 저렴합니다.

    알뜰폰을 이용하면 쓰던 전화번호, 휴대폰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통화품질은 그대로 이용하면서 통신 요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다만, 알뜰폰은 전화나 문자 사용량이 적어 저렴한 기본요금제 가입이 가능한 이용자나,
    약정 기간이 종료되어 요금제 및 휴대폰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는 이용자가 알뜰폰이 유리합니다.
    또한 짧은 기간 동안 약정 없이 저렴한 요금제에 가입하고 싶은 이용자도 알뜰폰 사용이 좋습니다.

    알뜰폰 가입방법

    1. 온라인 원스톱으로 알뜰폰허브에서 가입하기
    - 알뜰폰 요금제를 한 곳에 모아놓은 알뜰폰허브 홈페이지에서 나에게 맞는 요금제를 선택하고 가입까지 가능합니다.

    2. 온/오프라인으로 우체국 알뜰폰 가입하기
    전국에 있는 우체국뿐만 아니라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나 어플에서도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3. 이 외에도 알뜰폰 통신사 홈페이지, 알뜰폰 통신사 대리점 등 알뜰폰에 가입할 수 있다.

     

    전용요금제 이용

    어르신, 청소년, 장애인, 군 장병 등이 가입할 수 있는 전용 요금제를 사용하여 통신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구분 대상 특징
    실버 전용 요금제 만 65세 이상 어르신 - 자녀와 주로 통화, 거는 것보다 받는 위주의 이용자
    - 안심하고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요금 상한(최대 3,300원) 적용
    청소년 전용 요금제 만 18세 이하 청소년 - 선택한 요금제 내에서 음성, 데이터, 문자를 내 맘대로 조절하는 요금제
    - 올바른 스마트폰 이용을 위해 유해매체 차단기능과 요금상한 제공
    - 저소득층 초중고생 EBS 등 교육 컨텐츠 데이터 서비스 이용요금 지원(월6,600원상당)
    장애인 전용 요금제 장애인 - 청장 장애인은 영상 특화요금, 시각 장애인은 음성 특화요금, 지적 장애은은 안심사용을 위한 요금상한 적용
    군 장병 전용 요금제 군 장병 - 현역 병사 대상 3만원대 음성, 문자, 데이터(속도제어) 무제한 요금제

    - 각 통신사별 대리점 및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요금감면 제도 활용

    취약계층 요금감면 제도로 장애인, 국가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등은 일반인보다 더 저렴한 요금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장애인
    - 국가유공자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 기초연금 수급자

    취약계층 대상자별 요금감면(이동전화 기준)

    구분 감면내용
    장애인, 국가유공자 월 이용료 35% 감면
    - 감면한도 없음
    생계, 의료급여수급자 26,000원 기본 감면 및 추가 통화료 50% 감면
    - 월 최대 33,500원 감면
    주거, 교육급여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11,000원 기본 감면 및 추가이용요금 35% 감면
    - 월 최대 21,500원 감면
    기초연금 수급자 기본료 및 통화료 50% 감면
    - 월 최대 11,000원 감면

    - 국가유공자 감면대상 : 전상군경, 공상군경, 4.19혁명부상자, 공상공무원, 국가사회발전특별공로상이자, 6.18자유상이자, 5.18민주화운동부상자에 한정
    - 주거, 교육급여수급자 및 차사위계층은 가구당 4회선으로 감면 회선수 한정

    신청안내

    본인신분증을 지참하여 가까운 통신사 대리점 및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 오프라인 : 각 통신사별 대리점이나 가까운 주민센터 방문 신청
    - 온라인 : 복지로 또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
    - 전화신청 : 전용ARS(1523)이나 고객센터(114)로도 신청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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