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범죄에 연루되었다며, 접근하는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법 미리 확인 필요
    팁/컴퓨터, IT 2023. 7. 11. 11:44
    반응형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올해도 전화금융사기 피해는 감소추세가 유지되고 있지만, 검찰이나 금융감독원이라고 사칭하며 '범죄에 연루되었다.'라는 기관사칭형이 여전히 많이 발생하고 있다며 강력한 주의를 촉구했습니다.

    기관사칭형의 경우, 피해자에게 '범죄에 연루되어 구속 수사한다'라는 등의 협박을 하며 공포심을 강하게 조성하며 판단력을 완전히 흐리게 만들고, 그 상태에서 피해자가 가진 재산은 물론 주택담보 등 각종 대출까지 받게 해서 속칭 영끌해서 가져갈 수 있는 모든 금액을 가져갑니다.
    이렇게 되면 피해자는 고액의 대출이자까지 감당해야 하는 등 회복이 불가능한 수준이 되는 만큼 피해당하지 않도록 평소에 내용을 숙지하고 있어야만 합니다.

    기관사칭형은 별다른 수법 변화가 없는 만큼 아래 안내하는 핵심내용들 미끼문자, 악성 앱 특징, 시나리오를 숙지하면 충분히 스스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미끼문자

    미끼문자는 불특정 다수에게 발송되며, 전화금융사기의 첫 단계입니다.
    해외직구 결제, 계좌 개설, 택배 반송 등 피해자들이 궁금해할 만한 내용으로 문자메시지를 보내고, 피해자가 회신 전화를 하면 그때부터 본격적인 범행이 시작됩니다.

    문자메시지에 인터넷주소(url)가 포함되어 있으면 절대 누르지 말고, 문자메시지에 적힌 전화번호로 회신하지 말고 직접 인터넷 검색해서 찾은 대표번호로 회신하는 습관을 지녀야 합니다.

     

     

    악성 앱

    악성 앱 특징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피해자가 걸고 받는 모든 전화를 전화금융사기 조직이 가로채서 받고, 자기들이 전화를 걸 때에는 정상적인 번호로 화면에 표시할 수 있는 일명 '강수강발(강제수신, 강제발신)'이 가장 중요한 특징입니다.

    더구나 문자메시지, 연락처를 모두 탈취할 수도 있고, 녹음이나 카메라 기능도 활용할 수 있는 즉, 피해자 휴대전화의 모든 권한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피해자가 전화하는 사람이 검사, 검찰수사관, 금융감독원 직원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보이스피싱 시나리오

    시나리오는 미끼문자 단계에서는 조금 차이가 있더라도 뒤에는 같은 유형입니다.
    처음엔 상품 취소나 계좌 개설 여부를 확인하라고 하지만 바로 금융감독원, 검찰청 직원이라면서 피해자 계좌가 자금세탁에 활용되었고, 고소장 또는 신고가 많이 접수되었다고 합니다. 고압적 목소리로 억압하면서 가짜 공문 및 구속영장 등을 카카오톡으로 보내며 구속 수사가 필요하다고 하고, 구속 없이 약식수사로 하려면 수사에 협조하라고 합니다.

    또한, 은행 직원이 범행에 연루됐다고 해서 은행 직원과 경찰을 믿지 못하게 하고, 보안 유지가 필요하다며 주변 사람에게 얘기하지 못하게 고립시키는 것도 특징입니다.
    이후부터 자산 검사, 현금 일련번호 확인, 수사 협조 등의 각종 명목으로 계좌 이체, 상품권 핀(pin) 번호 전송, 현금인출 및 전달, 가상자산 이체 등을 통해 자금을 받는다. 이때 범인은 대출이 잘 실행되는지도 점검해야 한다며 대출까지 받게 만듭니다.

     

     

    경찰청은 경찰청에서 6분, 8분 분량 홍보 동영상을 제작했고, 대전경찰청에서도 2분 분량 홍보 동영상을 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경찰청 영상은 다소 길기는 하지만 피해 예방을 위하여 시간 투자를, 대전경찰청 영상은 유명 연예인이 출연해 아주 재미있게 만들었으니 꼭 봐주시고 가족, 친지, 친구, 동료 등 최대한 많은 사람과 공유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