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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주민등록증, IC주민등록증이나 주민센터 방문하여 신청 발급팁/컴퓨터, IT 2024. 5. 31. 22:24반응형
2024년 12월 27일부터 17세 이상 전 국민이 사용하는 주민등록증에 모바일 신분증이 도입되면, 실물 주민등록증을 들고 다닐 필요 없이 휴대전화에 저장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지난해 12월 26일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근거를 담은 주민등록법이 개정되어 1년 간의 준비를 거친 후 올해 12월 27일 시행될 예정이다.행정안전부는 2021년 모바일 공무원증을 시작으로 2022년 운전면허증, 2023년 국가보훈등록증 등으로 모바일 신분증을 확대하였으며, 올해 12월 27일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실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은 사람이 희망하는 경우 신청할 수 있으며, 다음 2가지 방법으로 중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다.
주민센터 발급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본인 확인을 거친 후 신청하면 된다.
이 경우 발급 수수료는 무료이나, 휴대전화를 바꿀 경우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재발급받아야 한다.- 주민센터 방문 신청
-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
- 1회용 발급 QR코드 촬영
-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완료
IC주민등록증 활용 발급
실물 주민등록증을 IC주민등록증으로 발급받은 사람은 휴대전화를 IC주민등록증에 태그하면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이 경우휴대전화를 바꾸더라도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재발급받을 수 있어서 편리하나, IC칩 비용(5천원)을 부담해야 한다.-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
- IC주민등록증 휴대폰 뒷면에 태그
-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완료
IC 주민등록증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에 필요한 보안사항을 전자적으로 저장한 집적회로(IC, Integrated Circuit) 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이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확산을 위해 17세 이상 주민등록증을 최초로 발급받는 사람이 IC주민등록증을 희망하는 경우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도록 했다.모바일 주민등록증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위변조 및 부정사용 방지를 위해 암호화 등 최신 보안기술이 적용되며, 본인 명의 단말기 1대에서만 발급 가능하다.
또한, 휴대전화 분실 신고가 콜센터와 홈페이지에 접수되는 즉시 모바일 주민등록증의 효력이 중단되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모바일 주민등록증의 유효기간을 두어 3년마다 재발급받도록 했다.모바일 주민등록증 활용 예시
편의점 활용 예시
은행 활용 예시
관공서 활용 예시
공공 웹사이트 활용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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