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면역저하자 및 고위험군에 대해 추가접종 실시(4차접종)사회이슈 2022. 2. 15. 15:48반응형
- 확진자 급증에 따른 중증 및 사망을 예방하기 위해 고위험군, 요양병원 및 시설 대상자 대상 추가접종 시행
- 3차접종 완료 4개월(120일) 이후부터 접종
- 개인 사유(국외출국, 입원 및 치료 등) 또는 집단 감염이 발생 우려가 있는 경우 3개월(90일) 이후부터 접종 가능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은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면역저하자와 요양병원 및 시설에 대한 추가접종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오미크론 변이의 우세종화에 따라 확진자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고위험군의 중증 및 사망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접종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이번 시행계획은, 확진자 급증에 따른 고위험군의 중증 및 사망 발생위험, 3차접종 후 시간경과에 따른 접종효과 감소 등을 고려하여 수립하였으며,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2월 11일)를 거쳐 결정하였습니다.
추가접종은 3차접종을 완료한 사람 중 면역저하자(약 130만 명)와 요양병원 및 시설 입원, 입소자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합니다.
면역저하자는 기저질환이나 면역억제제 복용 등으로 면역형성이 충분하지 않고, 요양병원 및 시설 대상자는 감염위험(집단생활)과 중증위험(고령층, 기저질환)이 모두 높은 고위험군으로 보호가 필요한 상황입니다.면역저하자 추가접종 계획
기초접종(1차, 2차)으로 면역형성이 어려운 면역저하자에 대해 추가 기초접종(3차, additional dose) 이후 부스터 접종을 시행함으로써 면역 형성을 높이고, 중증 및 사망을 예방하고자 합니다.
접종대상
18세 이상 연령의 면역저하자 중 3차접종을 완료한 자(약 130만 명)를 대상으로 실시합니다.
접종간격
3차접종 완료 4개월(120일) 이후부터 접종이 가능하며, 예외적으로 개인 사유(국외출국, 입원 및 치료 등)가 발생할 경우 3차접종 완료 3개월(90일) 이후부터 접종이 가능합니다.
접종방법
4차접종 대상 여부 등 의사 소견을 확인한 후, 사전예약 또는 당일접종으로 접종할 수 있으며, mRNA 백신으로 접종받게 됩니다.
- 당일접종 : 카카오톡 및 네이버에서 잔여백신 예약, 의료기관 예비명단(유선확인)단, 3차접종 시 면역저하자로 접종하지 않은 사람의 경우, 의료기관에서 받은 면역저하질환 진료확인서 또는 담당의사의 접종 권고를 포함한 소견서 등을 지참하여 접종기관에서 접종할 수 있습니다.
접종일정
면역저하자는 2월 14일부터 당일접종 또는 사전예약이 가능하며, 사전예약할 경우 2월 28일부터 접종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면역저하자의 범위
- 종양 또는 혈액암으로 항암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 장기이식 수술을 받고 면역억제제를 복용 중인 경우
- 조혈모세포 이식 후 2년 이내인 환자 또는 이식 후 2년 이상 경과한 경우라도 면역억제제 치료를 받는 경우
- 일차(선천)면역결핍증(항체결핍, DiGeorge syndrome, Wiskott–Aldrich syndrome 등)
- HIV 감염 환자(현재 CD4+ T 세포수 200/uL 미만)
- 고용량의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또는 면역을 억제할 수 있는 약물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 이외에도, 상기 기준에 준하는 면역저하자로서 부스터접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의사소견에 따라 접종 가능요양병원, 시설 추가접종 계획
요양병원 및 시설 대상자의 추가접종으로 면역형성률을 높이고, 집단 발생 증가에 따른 병원과 시설 내 감염 및 전파를 억제시켜, 중증 및 사망을 예방하고자 합니다.
접종대상
18세 이상 연령의 요양병원 및 시설 입원, 입소자 및 종사자 중 3차접종을 완료한 자(약 50만 명)를 대상으로 실시합니다.
접종간격
3차접종 완료 4개월(120일) 이후부터 접종이 가능하며, 병원 및 시설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거나 발생 우려가 있는 경우 3차접종 완료 3개월(90일) 이후부터 접종이 가능합니다.
접종방법
기존 접종을 시행했던 방법과 동일하게 요양병원은 자체접종, 요양시설은 방문접종(보건소 또는 시설계약의사)을 실시하며, mRNA 백신으로 접종받게 됩니다.
- 단, 접종기관별 백신 수급상황에 따라 mRNA 백신 간 교차접종 가능접종일정
3월 첫째주부터 순차적으로 접종을 실시하며, 수요조사 및 백신 배송 일정 등에 따라 지역 및 기관별 일정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역상 필요(집단감염 발생우려 등)할 경우 접종간격(3차접종 완료 후 3개월)을 고려하여 2월 14일부터 접종이 가능합니다.예방접종 효과
2월 1주차 확진자에서 예방접종력에 따라 중증 진행을 평가한 결과 '3차접종 후 확진군'은 '미접종 후 확진군'에 비해 중증(사망 포함)으로 진행할 위험이 96.3%, '2차접종 후 확진군'도 '미접종 후 확진군'에 비해 75.8% 낮게 나타났습니다.
즉, '미접종 후 확진군'의 중증화율은 '3차접종 완료 후 확진군'에 비해 27배, '2차접종 완료 후 확진군'에 비해 4배 높게 나타났습니다.728x90반응형'사회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월 1일 부터 방역패스 잠정 중단 및 청소년 방역패스 도입 중단 (0) 2022.02.28 2022년 청년 책의 해 - 청년 주도형 공모사업, 청년 참여형 사업, 홍보 캠페인 등 진행 (0) 2022.02.27 금연 빠를수록 폐암, 심뇌혈관질환 발생 위해 감소 (0) 2022.02.14 노바백스 2월 14일부터 미접종자 대상 기본접종 및 3차접종 등 교차접종 활용 방안 (0) 2022.02.13 육군훈련소 28연대 조리로봇 시범보급 - 로봇 조리병 육군훈련소 배치 (0) 2022.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