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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맞춤형 급여안내(복지멤버십), 국민비서를 통해 확인 가능
    지원사업/지원사업(2021년이전) 2021. 9. 15.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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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월 13일부터 복지수급자 등 490여만 명 대상 제도 도입 안내

     

    보건복지부는 '맞춤형 급여 안내' 신청간주자 약 490만 명을 대상으로 9월 13일부터 9월 17일까지 행정안전부의 국민비서 서비스를 통해 제도 내용 등에 대해 안내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맞춤형 급여 안내는 복지제도를 몰라서 신청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개인의 소득, 재산, 인적 상황을 분석해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알려주는 제도입니다.
    맞춤형 급여(복지멤버십)는 9월 1일부터 소득 및 재산조사를 실시하는 15개 복지사업의 기존 수급자, 수급희망이력관리제 신청자 및 신규 신청자를 대상으로 우선 도입되었습니다. 또한 22년까지 단계적으로 서비스 대상이 확대될 예정입니다.

    복지멤버십 적용사업(15개)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자활(기초, 차상위), 차상위계층 확인, 차상위 자산형성
    - 기초연금법 : 기초연금
    - 한부모가족 지원법 : 한부모가족자녀 교육비 지원,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 지원, 청소년한부모고교생교육비지원, 청소년한부모자립지원
    - 장애인연금법 : 장애인연금
    - 장애인복지법 : 장애수당, 장애아동수당

     

    국민비서 안내

    9월 13일부터 관련 규정에 따라 별도의 가입절차(신청서 작성 등) 없이 복지멤버십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존 수급자, 수급희망이력관리제 신청자인 신청간주자를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제도 취지를 전달하기 위해 이번 안내가 계획되었습니다.

    이번 안내는 행정안전부의 '국민비서'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국민비서는 코로나 백신 예약, 상생 국민지원금 등을 계기로 국민들에게 많이 알려진 정부가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복지멤버십 가입 및 거부 등과 관련하여 문의가 있는 경우 1566-0313(전담콜센터), 129(보건복지상담센터),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비서 개요

    개인별 생활형 정보를 국민이 자주 이용하는 앱(네이버앱, 카카오톡, 토스)으로 미리 알려주고, 필요시 납부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
    - 백신접종 알림서비스(1종) : 접종예약 시 알림동의를 하면 접종 회차별 접종일시, 장소, 주의사항 등을 7회 안내
    - 생활정보 알림서비스(8종) : 개인별 생활형 정보를 안내하고, 필요시 납부 가능
    (국민지원금, 교통범칙금 및 과태료, 운전면허 갱신, 통학버스운전자 및 고령운전자 교육, 국가장학금 신청, 일반건강검진일(암 검진일) 등 8종)

    국민비서 상담서비스

    1. 챗봇 서비스(11종)

    행정서비스 관련하여 자주 문의하는 질의에 대해 챗봇을 통해 물어보고 안내받을 수 있는 서비스 제공
    - 경찰민원, 사이버범죄, 공무원연금, 전자통관, 개인정보보호법, 병무민원, 자연휴양림,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공공자원 개방공유, 지방계약, 민원사무 안내 등 11종

    2. 인공지능 스피커 서비스(1종)

    - 민원사무에 대하여 인공지능 스피커(네이버클로바, KT기가지니)를 통해 음성으로 묻고 안내받는 서비스 제공
    - 주민등록등본 발급, 전입신고 등 민원사무의 개요, 수수료, 발급처 정보안내 등

    향후계획

    - 국민비서 구축(2차) 사업 추진 : ~12월
    - 알림 서비스: 8종(백신접종, 교통과태료 등) → 38종(전기요금, 휴면예금 안내 등 추가)
    - 상담 서비스: 11종(자연휴양림, 경찰민원 등) → 22종(주민등록, 영사민원 등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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