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마켓 이용 시 피해를 줄이려면... 사업자 정보, 거래 조건 등을 확인하세요.
환불 NO! A/S NO! 댓글 차단까지?
SNS 마켓 호갱 되지 않는 법
구매 전 사업자 정보 확인 필수
환불 규정, 거래 조건, 결제방식 확인
SNS 마켓,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의 1인 세포 마켓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이와 같이 SNS로 판매되는 상품은 반품이나 교환의 거절, 배송 지연 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SNS에서 구매하는 소비자는 다른 쇼핑몰과 비슷할 거라 생각한다.
상품 구매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반품이나 교환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반품, 교환을 거절하는 소비자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SNS에서 판매하는 판매자도 본인이 사업자임을 모르고 판매하는 사람도 많다.
SNS에서 판매하더라도 사업자로서 통신판매에 관한 규정을 지켜야 한다.
통신판매업 신고, 통신판매업자 정보 표기, 단순 변심 환불 가능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소비자가 알아야 할 환불 규정, 거래 조건, 결제 방식을 알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
SNS를 통해 판매하더라도 판매자는 법을 준수하고 소비자는 관련 사항을 미리 파악하여 피해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환불 NO
상품페이지에 환불 No 공지를 하여도 소비자가 상품 수령 후 7일 이내에 환불을 요구할 경우 정당한 사유가 없다면 환불을 거절하면 안 된다.
통신판매업 신고
SNS 마켓 등 판매 전에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 한다. 신고 없이 판매하면 벌금 처분을 맞을 수 있다. 통신판매업 신고는 사업자등록증과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미리 준비하고 가까운 시청이나 구청에서 혹은 정부 24에서 신청할 수 있다.
사업자 정보 표시사항
통신판매업 신고 후 관련 사항을 공개해야 한다.
- 상호
- 주소
- 통신판매 신고번호
- 대표자 성명
- 전화번호
- 전자우편 주소
SNS 마켓 체크리스트
소비자는 SNS 마켓을 이용할 때 다음의 사항을 알아둬야 한다.
1. 사업자 정보
판매자는 통신판매업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
소비자는 연락처를 포함해 사업자 정보를 모를 경우 피해 구제 신청이 어렵다. 특히 SNS 마켓을 이용할 경우 사업자 정보를 보관해둬야 한다. 또한 사업자 정보를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폐업 여부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지 않은 개인과 거래 시 전자상거래 법에 따른 보호가 어렵다.
2. 환불 규정
전자상거래로 구매한 상품은 수령 후 7일 이내에 소비자로 인한 물품 훼손이 없을 경우 환불을 할 수 있다. 공동구매, 1:1 주문 등으로 환불을 제한하는 것은 위법이다.
3. 거래 조건
일반적인 쇼핑몰은 물품 종류, 가격, 배송 방법 등을 공개하고 있다.
하지만 SNS 마켓은 이런 조건을 공개하지 않고 비밀댓글, 쪽지 등으로 문의하게 한다. 이는 탈세를 비롯하여 여러 불법적인 거래 가능성이 높다.
4. 결제방식
신용카드 결제 시 수수료를 추가하거나 할인 제외하는 등 신용카드 결제에 불이익을 주는 것은 위법이다.
또한 SNS 마켓 활용 시 현금으로 결제하면 피해 발생 시 환급이 어려울 수 있다. 가능한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