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90의 추억의 놀이터! 온라인 탑골공원
온라인 탑골공원은 유튜브 SBS 클래식 채널에서 스트리밍 중인 인기가요를 말한다.
KBS도 어게인 가요톱텐 채널 오픈과 뮤직뱅크 스트리밍을 하고 있다. KBS 스트리밍 방송은 국립공원이라고 한다.
SBS 클래식 채널은 1997~2002년 인기가요를 실시간으로 방송한다.
지난 추석에는 신청곡을 받거나 드림콘서트를 추석특집으로 스트리밍 하였다. 지금은 두 개의 채널로 나눠 1997~1999년, 2000~2002년 각각 스트리밍하고 있다.
KBS 채널은 뮤직뱅크 2002~2003년 방송을 스트리밍 하고 있다. 또한 어게인 가요톱텐 채널에서는 80년대부터 방송한 내용을 가수 별 클립 형태로 볼 수 있다.
위 두 개 채널의 방송 시기는 다소 차이가 있었지만 지금은 고정되어 있는 거 같다.
SBS 클래식 인기가요 스트리밍 방송이 탑골공원이라면, KBS 뮤직뱅크 실시간 방송은 국립공원이라고 불린다. 공영방송이라 국립공원이라는 별칭이 생겼다.
2015년 무한도전 토토가편으로 1990년대 가요계로 돌아간 적이 있었다.
이후 젝스키스, 작년 초 HOT까지 1990년 말부터 2000년대 초반, 그 시절 가요계를 다시 소환하였다.
지금 유튜브에서 세기말 감성, 추억을 다시 불 지피고 있다(?)
SBS 클래식 채널에서 시작한 인기가요가 KBS까지 이어져 채널 오픈하고 스트리밍 방송을 하고 있다.
단순히 그 시절의 영상을 다시 볼 수 있었던 것만으로는 두 달이 넘도록 유지되기 힘들었을 거다. 특히 ‘온라인 탑골공원’이라는 별칭이 생길 만큼 인기가 유지되고 있는 것은 채팅을 빼놓을 수 없다.
"20년 차 파워 신인 드렁큰타이거부터 내한공연 장인 유승준까지"
채팅과 함께 보고 있으면 시간이 금방 지나간다.
또한 같은 영상이 반복되어도 채팅으로 새로운 영상을 보는 거 같은 느낌이 든다.
위의 채널뿐만 아니라 추천 영상으로 그 시절 관련 영상도 많이 나온다.
또한 각 방송사마다 여러 컨셉에 맞는 모음 영상을 만들어 방송하고 있다.
이를 찾아보는 것도 또 다른 재미다.
가요를 넘어 예능도 모아놓고 있다.
MBC는 무한도전 초창기 방송을 30~40분 단위로 쪼개서 업로드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시청하고 있다. 좋아했던 가수나 예능을 모아놓은 것을 보며 추억에 빠져보는 것도 좋을 거 같다.
실시간 채팅이나 댓글로 소통을 나누는 방식이 유튜브에서 추억의 탑골공원 채널이 생겨나고 유지되는 중요한 이유 중에 하나라고 본다. 예전 영상만 보는 것으로 추억하는 것은 금방 한계가 온다. 그 시절로 돌아가 사람들과 같이 보고 이야기 나누는 공감을 할 수 있는 매력에 빠져나올 수 없는 거 같다.
단순히 영상만 보는 것보다 또 다른 위안이나 공감의 재미까지 더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