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이슈
2020 코리아 세일 페스타, 11월 1일부터 2주간 진행
블랙벨벳
2020. 10. 9. 16:24
반응형
2020년 코리아 세일 페스타는 민간 주도 소비진작 행사 성공을 위해 정부의 총력 지원으로 진행된다.
또한 비대면 및 한류융합 등 e-커머스 글로벌 경쟁력도 강화한다.
제조사 참여
유통(특별할인전), 금융(캐시백 지급), 배송사(배송료 인하)뿐만 아니라 제조사의 적극참여를 통해 할인여력을 높인다.
행사명 | 행사내용 |
코리아패션마켓 | 국내 주요 백화점 및 온라인 플랫폼 연계로 온오프라인 패션 특별할인전 |
코리아자동차마켓 | 국내 5대 자동차업계의 전기차 등 친환경차 할인 프로모션 |
타이어 할인전 | 온오프라인 타이어 할인행사, 비대면 타이어 교체 등 |
전자, IT제품할인전 | 최신 생활가전, 스마트폰, 테블릿PC 할인행사 |
생활소비재판매전 | 화장품, 가구 등 우수디자인상품의 온오프라인 판매 |
도자, 식기문화마켓 | 숙박 연계 도자기 생산현장 투어, 지역기업(SK하이닉스) 협업 판매전(이천) |
소비자 주도
카페, 블로그, 인스타 등 결집도 높은 커뮤니티와 국민참여단 등을 통해 긍정 콘텐츠 발행 등 소비자 참여를 유도한다.
소비자 참여 행사 | 행사내용 |
언택트 개막행사 | 소비자 대표, 인플루언서 등 국민참여단 초대 |
엄지척챌린지 | "힘내요 대한민국, 엄지척" 메시지 확산 SNS 캠페인 참여 |
코세페 "Pick딜" | 소비자 선정 15개 품목을 하루 1개씩 기획 및 할인판매(인터파크) |
정부지원
업계의 할인여력을 높이고, 전국적인 소비분위기 조성을 위해 범정부적 지원을 한다.
분야 | 지원내용 |
세제 | -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의 소득공제한도 한시상향(30만원)(기재부) - 승용차 구매 개별소비세 한시인하(5%→3.5%)(기재부) |
할인 | - 신용카드사의 할인행사 참여(무이자할부, 캐시백, 포인트 지급 등)(금융위) |
홍보 | - 전광판 광고지원, 외국인 대상 코세페 행사 및 주요 해택 홍보(문체부) - 정부 청사 홍보용 현수막 게시, 반상회보 등 통한 코세페 홍보(행안부) - TV홈쇼핑사의 코세페 홍보 자막방송 송출(과기정통부) |
재정 | - 중기제품 특판전, 소상공인 온라인기획전, 라이브커머스 지원(중기부) |
제도 | - 전통시장 주변도로 주차허용(행안부) - 중소납품업체 재고소진 지원을 위한 규제완화(공정위) * 대형유통사가 세일행사를 기획해도 판촉비 50% 분담의무완화 - 재고면세품 국내판매 허용기간(4.29∼10.28) 연장(관세청) |
대중소 상생
소상공인 라이브커머스, 온라인 기획, 브랜드K 매장할인, 백화점 및 마트 입점 중소업체에 대한 판매수수료 인하 등을 진행한다.
행사명 | 주요내용 |
라이브커머스 | 중소기업, 소상공인 우수상품을 '가치삽시다' 플랫폼 및 민간 협업 채널과 라이브커머스 동시송출로 온라인 판로지원 (중기부) |
소상공인 특별기획전 | 민간 온라인 쇼핑몰 16개 채널을 활용하여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특별 판매 기획전 개최 (중기부) |
중기제품 특별판매전 | 아임쇼핑(국내 최대 중기제품 전용판매장)과 코세페 특판전인 '득템마켓' 할인을 통해 중기제품 및 '브랜드K' 제품 판촉 (산업부, 중기부) |
골목경제 및 지역경제 회복
17개 시도 특산품 및 전통시장, 지역 중소기업 제품 판촉행사 등을 통해 골목상권 및 지역경제 회복을 지원한다.
행사명 | 행사내용 |
(정부) 농축산물 할인 | - 온라인쇼핑몰 연계, 농축산물 20% 할인 (농식품부) - 한우할인, 구매영수증 이벤트, 한우사랑상품권 (농식품부) - 김장철 맞이 보쌈용 한돈 30% 할인 (농식품부) - 계란 온오프라인 할인판매전 (농식품부) |
(정부) 수산물 할인 | - 1인당 20% 최대 1만원 수산물 할인쿠폰 발행 (해수부) |
(지자체) 전통시장, 상점가 | - 전통시장, 상점가 등 골목상권 할인행사(전 지자체) |
(지자체) 지역행사 연계판촉 | - 지역 내 중소기업 제품 판촉행사(서울, 부산, 경기, 충남, 경남, 전북, 전남, 제주) - 김장 축제(광주세계김치 랜선축제, 전북 김장 재료 드라이브스루 판매전 등) |
(지자체) 지역상품 온라인 할인 | - 민간 온라인 쇼핑몰에 지역 중소기업 상품 기획전 운영(충남, 제주, 강원) - 지자체 운영 온라인 쇼핑몰(울산몰, 남도장터, 강원마트) 할인(울산, 전남, 강원) - 전통시장 온라인몰 활성화를 위한 경품 이벤트(대전) |
사회적경제기업 참여 및 기부확산
사회적기업 제품의 판매지원, 소외계층 및 공익단체에 대한 수익금 전달 등 기부문화 확산
행사명 | 행사내용 |
사회적경제 기업지원 | -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온오프라인 특별기획전(산업부, 고용부, 지자체 등) - 인플루언서 경연대회, 득템마켓 등에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포함(산업부, 지자체) |
기부캠페인 | - 네이버 기부 플랫폼인 '해피빈'에 코리아세일페스타 기부 기획전(하이파이브)을 개설하여 펭수굿즈 판매후 수익금 기부 (산업부, 광주) - 네이버 '해피빈'에 계란 할인판매 후 수익금 기부 (농식품부) - 현장판매수익금 기부캠페인(부산, 전남 등 지자체) |
온라인 및 비대면 행사
오프라인 유통사의 온라인 행사병행, 민간 오픈마켓 기획전, 가치삽시다 등 공공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행사를 강화한다.
또한 오프라인 행사에서도 라이브커머스 판촉행사 도입이나 드라이브스루 판매 등 비대면 판매 방식을 확대한다.
행사명 | 행사내용 |
(판촉)온라인 채널 | - 광주세계김치 랜선축제 - 민간 온라인쇼핑몰 기획전 - 정부 및 지자체 공공 온라인몰 이벤트(가치삽시다, 온통대전몰 등) |
(판촉)라이브커머스 | - 코리아패션마켓, 전통시장 라이브커머스(인천), 중기제품판매전 등 |
(판촉)드라이브스루 | - 부산국제수산 EXPO, 경북 과메기축제, 전북 전통시장(김장재료) 등 |
(시연)데이터, 드론, 로봇 | - 마트에서 상품정보 데이터를 활용한 상품주문 시연(편리한 소비체험) - 드론, 로봇이 고객에 배송하는 행사 |
(시연)규제샌드박스 제품 | - 행사장 내 서빙로봇, 수제맥주기계, 라떼아트3D프린터 시연 |
글로벌 문화쇼핑행사로 도약
K-뷰티, K-방역 등 유망 소비재의B2B, B2C 플랫폼 및 상거래 지원을 통해 역직구, 해외진출 기회를 확대한다.
행사명 | 행사내용 |
한류 개막식 | - AR/VR를 활용하여 언택트 방식으로 한류 개막식 개최 |
온라인 한류 상품전(B2B) | - 700여개 참가기업 대상으로 해외 바이어 1:1 화상상담 지원 - 온라인 한국우수상품전, 세계일류상품전, 바이코리아 특별관 운영 |
현지 유통망 협업 판촉(B2C) | - 중, 일, 러 등 해외 26개 지역, 43개 글로벌 유통망과 협업하여 입점 한류상품에 대한 대대적 판촉지원(인플루언서, 라이브커머스 활용) - 인니 등 일부 국가에 오프라인 쇼룸 운영을 통해 판촉성과 제고 |
728x90
반응형